브뤼셀서 4월 3∼4일 나토 외무장관회의…일본·호주 등과 회동도 관심
조태열, 내주 나토 회의 참석…'유럽·인태안보' 논의 주목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내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다.

29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조 장관은 나토의 아태 4개 파트너국(AP4,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일원으로 다음 달 3∼4일(현지시간) 개최되는 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나토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북대서양이사회(NAC)와 한국, 호주, 일본, 뉴질랜드 대표, 그리고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참여하는 회의가 이번 외무장관 회의 기간 열린다고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조 장관은 이번 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국과 나토의 기존 협력 틀을 내실화하고 새로운 협력 분야를 모색하는 등의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나토는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양측 간 협력의 틀을 규정하는 문서인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을 체결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북러 군사협력 등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유럽과 인도·태평양 지역의 높아진 안보 연계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나토는 지난 2022년 마드리드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도전'으로 명시한 '2022 전략개념'을 채택하고, 이때 이후로 한국 등 AP4를 꾸준히 회의에 초청하는 등 인도·태평양 지역과 접점을 넓혀 왔다.

한국도 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최근 몇 년간 연이어 참석했다.

지난해 4월에는 이도훈 당시 외교부 2차관이 박진 장관을 대신해 참석했다.

조 장관은 이번 회의에 참석하는 각국 외교장관과 양자 회동도 할 것으로 보인다.

AP4 국가인 일본이나 호주에서도 외교장관이 참석할지 주목된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이 참석한다면 지난 2월 말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이후 한 달여 만에 한일 외교장관이 다시 만나게 된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도 이번 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