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제안서 제출 업체 없어…사업자 공모 재유찰
부산항 북항 재개발 랜드마크 개발사업 차질 우려
부산항 북항 재개발구역 랜드마크 개발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사업자 공모에 실패하면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부산항만공사(BPA)는 28일 오후 5시까지 북항 재개발구역 1단계 랜드마크 부지 개발사업자 재공모를 위한 사업 제안서를 접수했으나 제출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랜드마크 개발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전 의향서 공모에는 모두 8개 업체가 참여했으나 실제 개발사업 청사진인 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는 한 곳도 없었다.

부산항 북항 재개발 1단계 핵심구역인 랜드마크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전체 면적 11만3천285㎡에 예정가격은 6천83억4천367만원이다.

지난해 처음 민간 개발사업자를 공모했으나 1개 업체만 단독 입찰하는 바람에 유찰된 뒤 이번에 재공모를 진행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끝내 개발사업자가 나서지 않아 재유찰됐다.

부산항 북항 재개발 랜드마크 개발사업 차질 우려
부산항만공사는 향후 3차 공모나 수의 계약 등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해 개발사업 일정을 잡기로 했다.

또 일부 완공된 상부 시설과 마리나, 공공 콘텐츠 등을 조기 활성화해 북항 1단계 재개발 전체 사업에는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경기 상황이 워낙 나빠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향후 재개발사업 전체 콘셉트 등을 면밀히 검토해 랜드마크 개발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