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출범 3년차 중차대 시기" 주요 국정과제에 외청 역할 강조
외청장 소집한 국조실장 "정책성과 보여야…늘봄학교 동참 노력"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은 28일 외청장들과 만나 "올해는 정부 출범 3년 차를 맞아 본격적인 정책 성과를 보여야 할 중차대한 시기"라며 국정과제 추진에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방 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외청장 회의에서 "대통령이 강조한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부처 간 칸막이 허물기' 기조에 따라 올해 들어 물가관리, 의료개혁, 소상공인 지원, 늘봄학교, 부동산시장 정상화, 규제 혁신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방 실장은 "국민이 겪는 민생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하나둘씩 나타나고 있다"며 "그 변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했다.

방 실장은 18곳 외청장들이 주요 국정과제에 대해 협력 방안을 찾아 참여하고, 현장에 수시로 직접 방문해서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 실장은 특히 "최근 늘봄학교 성공을 위해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무위원들이 일일 강사로 참여하는 등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며 "외청들도 늘봄학교 운영에 도움이 될 도록 동참하는 노력을 해달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음 달 10일 열리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한 공직자 정치적 중립 의무 준수와 투·개표 지원 업무에 대해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18개 외청장과 기획재정부, 교육부, 인사혁신처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