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역 인근 버스중앙차로로 들어오는 서울 시내버스. 사진=뉴스1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역 인근 버스중앙차로로 들어오는 서울 시내버스. 사진=뉴스1
총파업에 나섰던 서울버스노조가 노사간 임금협상 타결로 파업을 철회한 가운데 서울시가 임금 인상이 바로 요금 인상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파업타결 관련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실장은 "서울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하고 있고 전국에서도 대부분 준공영제를 하다 보니 버스 인상률은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이미 이달 초·중순에 부산·대구가 합의를 이뤄 서울도 그쪽 수준과 맞추기를 원했고, 서울의 물가 수준은 지방 도시보다 높다는 점 등의 상황으로 인해 노사 양측이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울버스노조는 이날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시내버스 90% 이상의 운행이 중단돼 출근길 시민 불편이 이어졌다. 시의 중재로 노사는 오후 3시께 임금 인상 4.48%, 명절수당 65만원으로 합의했다.

윤 실장은 이번 임금 인상으로 시가 지원해야 하는 재정 규모에 대해 "임금은 1% 정도 인상될 때 마다 약 110억 내지 120억원 정도 추가 재정 부담이 발생한다. 약 600억원 정도 부담이 생긴다"고 말했다.

윤 실장은 버스요금 인상과 관련해 "버스는 지난해 8월 300원을 인상한 바 있다. 아마 당분간 요금 인상에 대한 요인은 바로 도출되지 않을 것"이라며 "임금 인상으로 재정 부담은 늘겠지만 이걸 토대로 노사 결속력을 강화해 다른 사업수익을 높이는 방안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