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자연사박물관, 30일 지붕잇기 관련 체험 진행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3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박물관 광장에서 세시풍속 체험 행사 '우리가족 모다들엉 박물관 나들이'를 운영한다.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엔 제주 세시풍속 체험을"
월별 체험 주제는 집줄 놓기·새끼줄 꼬기(3월), 화전 만들기(4월), 보리 탈곡 체험·보리 개역 만들기(5월), 쑥 향낭 만들기·단오 음식 나눔(6월), 쉰다리 만들기(7월), 감물 염색 체험(8월), 오메기떡 및 오메기술 만들기(10월), 메주 만들기(11월), 동지 음식 나눔·액막이 물품 만들기(12월) 등이다.

추석이 있는 9월에는 본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추석 민속한마당이 운영되며, 프로그램 신청은 관람객뿐만 아니라 체험을 원하는 누구나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참여 가능하다.

이달 30일에는 새끼줄 꼬기 체험과 집줄 놓기 시연이 있다.

'집줄'은 한라산 중산간에서 자라는 새(억새풀의 일종인 '띠'를 뜻하는 제주어)를 꼬아 만든 것으로, 바람이 많은 제주에서는 1∼2년에 한 번 초가지붕을 새로 잇고 그 위에 격자형으로 집줄을 놓아 지붕을 동여매는 데 사용했다.

이날 박물관 광장에서는 호랭이(새 꼬는 도구)를 이용해 직접 새끼줄을 만드는 체험을, 중앙정원에서는 묵은 새를 걷어내고 당일 참여자들이 만든 집줄을 일부 활용해 새롭게 초가지붕을 잇는 작업을 관람할 수 있다.

우천 시 본 프로그램은 4월 6일 토요일로 연기한다.

박찬식 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온 가족이 함께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가면서 즐거운 추억도 만드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엔 제주 세시풍속 체험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