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우주개발에 9천923억원 투자
올해 우주탐사로드맵 수립…초소형 군집위성·코로나그래프 발사
정부의 첫 우주탐사 목적을 담은 '우주탐사 로드맵'이 올해 수립되고, 달 착륙선 개발과 차세대 발사체용 100t급 엔진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상반기 중에는 초소형 군집위성 시제기를 발사하고, 하반기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공동 개발한 태양 코로나그래프를 국제우주정거장에 설치한다.

정부는 28일 제49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의 '2024년도 우주개발진흥실무계획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우주개발 예산은 9천923억원이다.

지난해보다 13.6% 늘었다.

우주탐사 분야에서는 달과 화성, 소행성 탐사계획을 담은 로드맵을 만들고 2032년 달 착륙을 위한 달 탐사 2단계 사업을 시작한다.

우주 수송 분야에서는 차세대 발사체 민간 체계종합기업을 선정하고, 100t급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 설계와 개발을 추진한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 민간 발사체를 위한 소형 발사체 발사장을 구축하는 사업도 시작한다.

우주 안보 분야에서는 초소형 군집위성 시제기를 상반기에 발사해 한반도 상시 감찰을 위한 우주자산을 확보한다.

우주과학 분야에서는 한국우주전파관측망 평창 전파망원경을 활용해 블랙홀을 처음 관측한 국제 공동 블랙홀 관측 프로젝트인 '사건의 지평선 망원경(ETH)'에 참여한다.

또 NASA와 한국천문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태양 코로나그래프를 발사해 국제우주정거장에 설치한다.

우주산업 분야에서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구축과 국내 소자·부품 우주 검증 사업 선정에 나선다.

이번 사업들은 우주항공청 출범에 연계해 실행할 예정이라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설명했다.

실무위 위원장인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은 "올해는 우주항공청 개청 등 새로운 우주 거버넌스가 마련된다"며 "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한 민간 주도 우주 생태계 조성, 달 착륙선 개발 등을 통한 도전적·혁신적인 프로젝트 시작 등 우주 경제 강국의 초석을 다지는 의미 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