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사막·내몽골고원·만주 건조해 언제든 황사 가능성
주말 전국 맑아…기온 오름세, 다음주까지 포근
내일까지 '황사비'…토요일에도 황사 영향 지속
금요일인 29일까지 '황사비'가 이어지겠으며 대기질은 토요일인 30일에도 나쁘겠다.

28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쪽과 남쪽에 모두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남북으로 긴 비구름대가 형성돼 현재 전국에 비가 내리고 있다.

이 비는 저녁 서쪽 지역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에 완전히 멎겠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부산·울산·경남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30~80㎜, 제주(북부와 서부 제외) 20~60㎜(산지 최대 80㎜ 이상), 전남동부·경남내륙·경북남부동해안 10~40㎜, 제주북부와 제주서부 5~30㎜, 광주·전남서부·전북·대구·경북(남부동해안 제외)·울릉도·독도 5~20㎜ 등이다.

충남북부와 충북북부를 제외한 충청권엔 5~10㎜, 수도권을 비롯한 나머지 지역에는 5㎜ 미만 비가 예상된다.

현재 대기 상층은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동진하는 저기압과 일본 홋카이도 위 저기압 사이 기압능이 형성돼 대기의 흐름이 정체된 상태다.

이에 우리나라 북쪽에 머무는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연이어 기압골을 유입시키고 있다.

29일에도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통과해 오전과 낮 사이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 한때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9일 강수량은 많아야 5㎜ 미만에 그치겠다.

문제는 황사다.

26~27일 내몽골고원 쪽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28~29일 내리는 비에 섞이겠다.

기상청은 29일 기압골이 접근해오면서 일시적으로 남풍이 불고 대기 하층에서 상층으로 올라가는 기류가 일어 미세먼지 농도가 약간 낮아질 수 있으나 비가 그친 뒤 30일 찬 북풍이 불면서 하강 기류가 형성돼 다시 황사가 유입될 것으로 본다.

이에 최소 30일까지는 대기질이 나쁠 것으로 예상된다.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 만주 등 황사 발원지가 눈으로 덮이면서 대기가 건조해 그 위로 저기압이 지나가 강풍이 불면 언제든 황사가 발원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추가로 황사가 발원하고 풍향까지 맞으면 30일 이후에도 황사의 영향이 지속될 수 있겠다.

내일까지 '황사비'…토요일에도 황사 영향 지속
이번 주말에는 중국 북동쪽 고기압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기온이 오름세를 보여 주말은 물론 다음 주까지 대체로 예년보다 포근하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