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입학 위해 미국 국적 취득…한국 국적 취득해 입대 예정"
'한미동맹 비판' 조국당 김준형, 아들은 15세 때 美국적 선택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로 문재인 정부 당시 국립외교원장을 지내며 한미 동맹을 비판해 온 김준형 후보가 정작 아들은 15세 때 미국 국적을 선택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현황을 보면 김 후보는 아들 김 모(24) 씨의 병역 사항에 '2015년 3월 30일 국적 이탈'이라고 기재했다.

15세에 한국 국적을 버리고 미국 국적을 선택한 것이다.

김 후보는 국립외교원장 재직 중이던 지난 2021년 펴낸 '영원한 동맹이라는 역설'에서 한미관계를 두고 "더할 수 없는 우리의 자산"이라면서도 '중독', '신화' 등으로 표현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 후보는 "자국 국익을 우선시하는 미국 태도 앞에서 주권국이라면 응당 취해야 할 대응을 하지 못하는 한국의 관성은 일방적 한미 관계에서 초래된 '가스라이팅' 상태"라고도 주장했다.

이처럼 한미 관계에 비판적 태도를 취해 온 김 후보가 정작 아들은 미국 국적을 택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미국 유학 시절 재미 교포인 배우자를 만나 국제결혼을 했고, 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중국적자였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배우자와 아들은 2015년에 저와 함께 살고자 입국했으나, 줄곧 미국에서 자란 장남은 학제 문제, 언어 소통 문제로 한국 내 국제학교에 진학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과 미국 교육 편제 차이로 아들이 한국 국적을 선택하면 한국 중학교 교과과정 이수 요건을 맞출 수 없었는데, 미국 국적을 선택하면 국제학교 입학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아서 부득이하게 국적 이탈을 하게 됐다"고 했다.

김 후보는 "병역의 의무와 직결되는 아들의 국적은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임을 안다"며 "조국혁신당 인재로 영입될 때 상의한 결과 아들은 한국 국적을 취득하겠다고 했고, 바로 국적 회복 신청을 위한 행정 절차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장남은 대학 졸업 직후 입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