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시절 냉각된 관계 회복 단계
마크롱, 브라질 국빈 방문…FTA 갈등 봉합 주목(종합)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남미 대표국 브라질을 국빈 방문한다.

프랑스 대통령의 브라질 국빈 방문은 2013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이후 11년만이다.

양국 관계는 반(反)서방, 친(親)러시아 성향의 극우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이 2019년부터 2022년 말까지 통치하는 동안 긴장 상태였다.

특히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임기 초반 아마존 산불의 대응책을 두고 양국 지도자가 설전을 벌이다 감정싸움으로 이어지기까지 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문은 냉각됐던 양국 외교 관계에 다시 훈풍을 불어넣으려는 목적이 깔려 있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브라질 파라주의 주도 벨렝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대통령과 만난다.

두 정상은 이미 국제 행사에서 여러 차례 만나기도 했다.

이번 국빈 방문엔 까르푸, 에어버스 등 프랑스 주요 기업 대표와 여러 중소기업 관계자가 동행해 남미의 주요국 브라질을 통해 이 지역 시장 개척을 모색한다.

마크롱 대통령은 상파울루에서 열리는 양국 비즈니스 리더들의 포럼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르몽드는 이번 방문이 유럽연합(EU)과 남미가 자유무역협정(FTA) 없이도 무역이 번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일정이라고 해석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EU와 남미공동시장(MERCOSUR·메르코수르) 간 FTA 협상 타결을 반대한다.

값싼 외국산 농산물 유입으로 자국 농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룰라 대통령은 이달 초 "EU와 메르코수르는 이 협정이 필요하며 (FTA는) 더 이상 좋고 싫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조속히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양국 정상 회동엔 각자 국내 정치용 노림수도 있다고 르몽드는 분석했다.

룰라 대통령으로선 경제 분야에서 자유주의적인 유럽 지도자와 가까워짐으로써 연립정부 속 중도와 우파 정당을 안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 입장에서도 유럽 선거를 두 달가량 앞두고 전 세계 좌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물 중 한 명과 나란히 서는 모습을 보이면 적지 않은 정치적 이득을 볼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현안에 대해선 양국 정상이 어떤 일치된 목소리를 낼지 예측이 어렵다.

러시아와 신흥경제국 협의체인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신흥 경제 5개국)를 구성하는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도 러시아만큼 전쟁에 책임이 있다며 협상을 시작할 것을 촉구해 왔다.

최근 서방의 우크라이나 파병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우크라이나 지원과 러시아 비판에 앞장선 마크롱 대통령과는 간극이 크다.

g1, CNN 브라질 등 브라질 언론들도 마크롱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간)에 오는 2025년 11월 UN 기후총회 COP30의 개최 예정지인 브라질 북부 파라주의 벨렝시에 도착한다고 보도했다.

주브라질 프랑스 대사관은 프랑스 대통령의 이번 브라질 방문에서 두 정상은 생물다양성 보호, 탈탄소화 경제 등 글로벌 과제에 대한 견해를 공유할 것이며, 양국 간의 투자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같은 날 아마존 지역의 바이오 경제를 이끌고 있는 초콜릿 및 카카오 생산 공장을 방문하고,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환경 운동가이자 원주민 지도자인 하오니 추장을 만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