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판매액이 가장 많은 국민은행이 자율배상을 추진한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오는 2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ELS 손실 관련 자율배상 계획을 결의한다. 지난 11일 금융감독원이 마련한 분쟁조정안을 토대로 투자자와 배상액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기 위한 조치다.

홍콩 ELS 판매 잔액이 8조1972억원으로 은행권에서 가장 많은 국민은행은 자율배상을 위해 8만여 개 ELS 계좌의 전수 조사를 진행 중이다. 국민은행은 이사회를 거쳐 올해 1분기 실적에 1조원 규모의 ELS 배상 관련 충당부채를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에 이어 두 번째로 ELS 판매액이 많은 신한은행(2조3701억원)도 같은날 임시이사회를 열고 자율배상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ELS 사후 관리 전담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자율배상 관련 시뮬레이션(모의실험)을 했다. 하나은행(27일)과 농협·SC제일은행(28일)도 이번주 이사회에서 자율배상 계획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사회에서 자율배상 결의가 이뤄지면 은행권은 다음달부터 ELS 손실 투자자와 접촉해 배상 내용과 절차 등을 안내한다. 자율 조정에 실패하면 분쟁 조정이나 소송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올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은행권 홍콩 ELS 잔액은 10조원으로 추산된다. 은행권의 배상액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