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미래 의료 선도…연구중심 첨단지능 병원 변모
삼성서울병원이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21년 연속 종합병원 부문 브랜드가치 1위로 선정됐다.

삼성서울병원은 ‘미래 의료의 중심 SMC’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급 종합병원이다. 다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함께하는 진료 함께하는 행복’ 슬로건을 바탕으로 환자 행복을 향상하는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올해도 삼성서울병원은 글로벌 우수 병원으로 성장하는 동시에 환자가 행복한 병원을 위한 의료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첨단 인프라와 우수 의료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여러 국가기관의 주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그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1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중증 진료체계 강화 시범사업에서 유일한 전국형 병원으로 선정됐다. 중증 진료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비교적 경증이거나 급한 치료가 끝난 환자는 거주지와 가까운 협력 의료기관에서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전국 단위의 진료협력기관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질병관리청이 지정한 제 1기 권역별 희귀질환 전문치료기관으로도 선정돼 희귀 질환자의 진료·등록·통계 사업과 질환 연구를 수행해 나가고 있다.

2020년부터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에 정밀의학, 디지털 치료기기, 줄기세포, 희귀·난치 질환 첨단 유전자치료제 개발 플랫폼 구축 과제 등이 선정되는 등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노화 역전 프로젝트’에도 연구 책임기관으로 선정돼 향후 세계 최고의 노화 역전 관련 기술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첨단지능형 병원으로의 면모도 우수하다. 대표적으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5G+ 통신기술을 의료 교육 현장과 접목하는 과제에 선정돼 수술교육, 가상 회진교육, 응급술기교육, 인공호흡기교육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혁신모델 사업에도 참여해 야간 시간대에 무인운반로봇(AGV)을 이용한 자동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병원 정보화 영역에서도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 중이다.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IMSS)에서 시행하는 병원 정보기술(IT) 검증에서 3개 영역 최고 등급을 획득해 세계 최다 인증기관이 됐다. 디지털헬스지표(DHI)에서도 세계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이 같은 우수 성과를 토대로 2023년 유럽 최고 의료기관인 프랑스 귀스타브 루시 병원, 독일 샤리테 병원과 연구 협력을 체결하고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해외 의료기관의 벤치마킹 견학도 이어지고 있다,

의료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했던 삼성서울병원은 뉴노멀 시대에 맞춰 병원업계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산업·소방·전기·기계·위생 등 분야별 인력을 통합한 안전보건관리팀을 신설하고 원장 직속으로 일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ESG 위원회를 운영해 윤리·준법 경영을 위한 규정과 책임 사항을 검토하고 경영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또한 삼성서울병원은 의료에서 소외되고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밝은 얼굴 찾아주기 등 공익 사업을 비롯해 전 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급여 소액기부 캠페인 ‘작은 소망별 소액기부’ 프로그램을 신설, 모아진 기부금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행복한 일터를 위해 전 병동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연근무제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의 기본 틀이 됐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