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절대 열세 지역서 '인물론', '맞춤형 정책'으로 승부
"험지라고 피하지 않겠다"…강남·서초 뛰어든 민주당 주자들
서울 강남과 서초는 TK(대구·경북) 지역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에 불모지와 같은 곳이다.

'출마는 곧 패배'라는 공식이 있다고 해도 좋을 이곳에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지난해 6월 일찌감치 도전장을 냈다.

서울 중·성동갑에서 서초을로 지역구를 옮긴 홍 원내대표는 1년 6개월째 지역구를 샅샅이 훑었지만, 여전히 지역 민심은 여당에 우호적이다.

4·10 총선을 20일 앞둔 지난 21일 오후 학부모 총회가 열린 동덕여중 앞에 국민의힘 신동욱 후보와 홍 원내대표가 함께 인사에 나섰다.

신 후보 쪽에는 "지지자예요"라고 말하며 먼저 다가가는 시민도 있었지만, 홍 원내대표의 경우 인사를 받아주는 사람조차 손에 꼽을 정도였다.

지역 주민 이모(61)씨는 "민주당을 뽑을 거면 차라리 투표장에 안 가고 말지"라고 말했다.

그래도 홍 원내대표는 여론의 변화를 느낀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연합뉴스 기자에게 "서리풀 축제처럼 지역 활동으로 가까워지는 분들이 많고 친근감도 있다"고 말했다.

자리를 옮겨 서울고로 이동하니 근처 식당 주인이 반갑게 인사하는가 하면 자신을 80대라고 소개한 박모 씨는 반갑게 홍 원내대표의 명함을 받았다.

박 씨는 "국민을 위해 진심 어린 정치를 할 사람이 누군지 판단해야 하는데, 저쪽(여당)이 너무 못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당 텃밭인 이곳에도 정권심판론이 작동한다면서도 그것만으로는 승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권심판론이 깔려 있지만, 유권자 마음을 모아오기는 쉽지 않다.

정책과 인물론으로 선거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뮤지컬 전용극장이 포함된 예술복합문화센터 등 지역 맞춤형 공약을 강조했다.

민주당 상징 색깔인 파란색이 아닌 흰색 점퍼를 입고 인사하는 것도 당이 조금 부족해도 인물을 보고 선택해 달라는 의미라고 홍 원내대표는 설명했다.
"험지라고 피하지 않겠다"…강남·서초 뛰어든 민주당 주자들
강남을에 나선 강청희 후보도 인물론을 내세웠다.

강 후보는 의사 출신의 영입인재다.

지난 22일 강 후보는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앞에서 '의료대란 해결 적임자', '흉부외과 전문의 강남 닥터'라는 문구가 새겨진 피켓을 들고 인사했다.

강 후보는 "험지라고 피하는 건 맞지 않는다"며 "민주당은 지식인, 전문직 등을 적극적으로 앞세워 더 발전적인 정책 방향을 구상해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같은 사람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후보는 수서·세곡동 투기과열지구 해제, 재건축 부담금 폐지, 2자녀 이상 가구에 상속 시 상속세 감면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일원동 주민인 박모(76) 씨는 "민주당 후보는 이번에도 어렵지 않겠나"라면서도 "재건축 대단지 아파트에 입주한 30∼40대 부부들이 어느 쪽으로 표를 던질지는 모를 일"이라고 내다봤다.
"험지라고 피하지 않겠다"…강남·서초 뛰어든 민주당 주자들
험지 강남에서 두 번째 도전에 나선 후보도 있다.

박경미 후보는 4년 전 서초을에 출마했다가 패한 뒤 이번에는 강남병에 도전한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 등을 지낸 덕인지 지난 19일 오후 대치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인사하는 박 후보를 알아보고 격려하는 주민이 적지 않았다.

강모(42) 씨는 "교육열이 센 곳이라 교수 출신인 박 후보는 학부모들이 좋아할 만한 후보"라며 "이번에는 선거 결과가 다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박 후보는 교과중점학교 지정을 통한 명품학교 조성, 수학체험관 건립 등 '맞춤형 공약'을 내걸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박 후보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며 "강남병에서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