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 '언행 특별지침' 발송…막판 말실수 나올까 노심초사
이재명도 '셀프 입단속', 현장연설 수위 조절도
민주, 낙관론에 '옐로카드'…'상승세 꺾일라' 리스크 관리 총력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인 총선 전쟁을 앞두고 내부 리스크 관리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말도 탈도 많았던 공천이 마무리된 가운데 어렵사리 상승세로 돌아선 당 지지율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돌발 악재를 사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1호 경계 대상은 설화(舌禍)다.

이번 총선의 운명을 가를 중도층의 예민한 표심은 말실수 한 번으로 놓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당 선대위는 최근 김민기 총괄선대본부장 명의로 전국 17개 시도당 위원장과 총선 후보자들에게 '언행 유의사항 특별지침'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개인적 총선 낙관론을 강력하게 경고한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전국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유념하라',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는 발언이 추가로 확인될 시 즉각 엄중 조치하겠다' 등 고강도 경고 메시지가 담겼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인천의 14석이 당선되면 우리는 200석을 당선시킬 수 있다"(김교흥 후보), "민주진보개혁 세력이 약진해 200석을 만든다면 윤석열 대통령 탄핵도 가능하다"(박지원 후보) 등의 발언을 정조준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현장 연설 때 '사이다'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거침없는 언변을 보여온 이재명 대표 역시 최근 들어서는 격한 표현을 삼가려 애쓰고 있다.

지지자들의 열띤 호응에 목소리 톤을 올리다가도 애써 진정하거나 본인의 손으로 입을 막는 장면도 여러 차례 나왔다.
민주, 낙관론에 '옐로카드'…'상승세 꺾일라' 리스크 관리 총력
앞서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 12일 선대위 첫 회의 때부터 "역대 선거를 보면 지나치게 자극하거나 반감을 불러일으켜 선거 전체를 망치는 경우가 있었다"며 일찌감치 입단속을 신신당부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2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세 현장에서 빚어진 작은 실수 하나가 대형 악재로 돌아올 수 있다"며 "특히 이렇게 지지율이 선거를 코앞에 두고 오르는 경우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강북을 공천장을 받았던 정봉주 전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가 잇따라 낙마한 것도 총선 본선을 앞둔 사전 리스크 차단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남은 기간 가장 큰 변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딱 하나다.

민심을 믿고 낮은 자세로 절실하게 나아가는 것"이라며 "모든 후보는 겸손하게 언행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최근 여론조사상 당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 것과 관련해서 "특히 수도권 선거에서 우리는 수치를 보지 않는다"며 "정권 심판에 대한 민심을 믿고 가되 절대 실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