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가이드라인 초안 내달 나온다
한국거래소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초안을 다음달 내놓기로 했다. 한국거래소는 22일 정은보 이사장(사진) 주재로 자본시장 유관기관·경제단체 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초안을 4월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6월 발표할 예정이던 기업가치 제고 가이드라인도 5월 공개한다.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올해 상반기’로 제시한 기업 밸류업 통합 홈페이지 개발 완료 시점도 다음달로 당기기로 했다.

정 이사장은 “최근 해외 주요 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설명하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예상보다 더 큰 것을 느꼈다”며 “중요한 것은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래소는 12월 결산법인의 정기 주주총회가 마무리되는 4월 첫째 주부터 자산 10조원 이상 대표기업 대상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를 시작으로 기업 규모와 지역별로 상장기업 릴레이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금융투자협회, 한국ESG기준원, 한국경제인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등 7개 기관이 참석했다. 서유석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은 “금투협도 지난 15일 ‘자본시장 밸류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