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표현·상징 제거 잇따르나 주민 교육·선전 동향은 안 보여"
통일부 "북 '통일 지우기' 조용히 진행…이념 혼란 우려한 듯"(종합)
북한이 작년 말 남북관계를 교전 중인 적대 관계로 규정한 뒤 통일이나 동족과 관련한 표현이 삭제되고 있지만 주민 혼란을 고려해 조용히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통일부의 평가가 나왔다.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취재진과 만나 북한의 '통일 지우기' 동향에 관해 "전방위적인 통일 지우기로 주민의 대남 동경과 기대심리를 원천 차단하는 데 역점을 두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사실상 남한과 체제 경쟁에서 완전히 패배했다고 자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대남 노선 전환 이후 '조국통일 3대헌장 기념탑' 철거, 북남경제협력법 등 관련 법률 폐지, 애국가에서 '삼천리' 가사 변경, 평양 지하철 '통일역' 명칭에서 '통일' 삭제 등 통일·화해·동족 개념을 철저하게 지우고 있다.

심지어 김일성 이름이 새겨진 기념비까지도 제거 대상이 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위성 사진을 판독한 결과 조국통일 3대헌장 기념탑뿐만 아니라 부근에 설치된 김일성의 조국통일명제(命題)비까지 철거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북 '통일 지우기' 조용히 진행…이념 혼란 우려한 듯"(종합)
그러나 '2국가론'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보도나 주민 선전, 궐기대회 같은 동향은 관찰되지 않고 있다.

이는 북한 당국이 통일과 동족을 강조한 김일성·김정일의 유훈을 일시에 부정하는 데 대한 사회 혼란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란 게 통일부의 분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사회 내부적으로 볼 때 급격하게 선대의 업적을 삭제하는 통일 지우기는 이념 혼란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조용히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전날 열린 통일정책포럼에서 "통일·민족 개념의 부정은 선대 유훈의 전면 부정인데, 이는 주민뿐만 아니라 엘리트 계층의 반발이라는 후폭풍을 부를 수 있고, 체제 균열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