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대표 전화협의…"서해 현상변경 시도 가능성 깊은 우려"
한미, 북한 '정제유 밀수' 대응 실무협의체 만들기로
한미가 북한의 정제유 밀반입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발족하기로 했다.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 대행인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은 21일 오전 미국 북핵 수석대표인 정 박 국무부 대북고위관리와 통화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양측은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정제유 밀수가 지속되고 있다는 데 주목하면서, 한미간 실무협의체 출범을 통해 이를 차단하기 위한 공조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는 북한의 정제유 반입량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하고 있지만, 북한은 해상 불법 환적 등 제재 회피 수단을 통해 이를 뛰어넘는 분량을 밀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공개된 안보리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연례 보고서는 지난해 1월부터 9월 15일까지 북한으로 반입된 정제유가 최대 152만3천381배럴에 이를 수 있다는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양측은 서해에서 북한의 현상 변경 시도 가능성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북러간 군사협력에 대응한 한미 공조 및 국제협력 방안을 긴밀히 협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 단장과 박 고위관리는 불법적 북러 협력이 북한의 도발 등 불안정 조성 행위를 부추길 수 있다는 데 우려를 표하고, 러시아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대북 결의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