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목포 유치 경쟁 불가피…"절호의 기회 날려선 안돼"
민생토론회서 김 지사 의대 신설 제안 뒷얘기도 '회자'
"전남권 의대 어디에" 김영록 지사 '중재자' 역할 주목(종합)
전남도민의 30년 숙원인 의대 신설과 관련해 지역 간 의대 유치 경쟁이 예고되면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중재자 역할이 주목된다.

전남도가 목포대·순천대 통합의대 신설안을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제출했지만, 순천시와 순천시의회가 통합의대에 반대하고 단독의대 유치를 주장해 갈등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의견 수렴을 해달라"는 조건을 달고 의견 수렴의 주체를 '전남도'로 정해, 김 지사는 '주민 의견을 수렴한 타당한 안'을 올려야 하는 숙제를 안았다.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이해관계를 중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남도의회 관계자는 20일 "지사가 순천시장·목포시장·순천대총장·목포대총장을 한자리에서 만나 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의대 신설이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다른 전남도의원은 "대통령이 전남도에 머리 아픈 숙제를 부여했다"며 "목포와 순천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된 만큼, 지사가 정부를 설득해 목포대와 순천대에 각각 의대캠퍼스가 설치되게 하든지,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권 의대 어디에" 김영록 지사 '중재자' 역할 주목(종합)
특히 도가 구상하는 통합의대안은 목포대와 순천대의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목포와 순천에 의과대학 캠퍼스를 각각 두는 것으로, 국내에 전례가 없어 논란이 예상된다.

전남도가 대통령 발언이 있은 지 불과 나흘만인 지난 18일 통합의대 안을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제출한 것을 두고도 우려의 시각이 있다.

통합의대 안을 정부에 제출한 같은 날 노관규 순천시장과 순천대가 통합의대 거부입장을 밝혀, 결과적으로 도가 의견수렴 없이 섣불리 안을 제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의대 증원 2천명 대학별 배정 발표 때 전남 의대 신설 인원도 포함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으로 통합의대 안을 제출한 것"이라며 "통합의대 안이 수용 안 되면 차선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창환 도 행정부지사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전남 의대 신설 방침을 다시 언급한 만큼 정부의 의대 신설 가이드라인을 정확히 알아본 후 지역 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가 민생토론회에서 의대 신설을 제안하게 된 과정이 회자하고 있다.

"전남권 의대 어디에" 김영록 지사 '중재자' 역할 주목(종합)
김 지사는 토론회에 앞서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대통령에게 의대 신설을 건의하겠다"고 말했으나 당시 대통령실 관계자는 난색을 표명했다.

김 지사는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에게 "도지사로서 도민의 바람인 의대 신설을 대통령에게 건의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지를 굽히지 않았고, 성 실장이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지사는 토론회 말미에 "정부가 의대 증원과 관련해 (올해를) 의료 개혁의 원년으로 삼고 있는데 전남도 적극 뒷받침하고 노력하겠다"며 정부의 강소병원 육성과 의료체제 개편 정책을 위해 전남에 의과대학 신설이 필요하다고 건의해 윤 대통령의 답변을 끌어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토론회 후 브리핑에서 "다른 지역에서는 의대 설립 요구할 때 대답을 안 하셨다.

(이날 대통령의) 예상치 못한 발언이다.

전남으로서는 매우 큰 선물을 받은 것 같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