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사고 교훈 삼아 온정주의 벗어나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방은행에 "최근 일련의 금융사고를 교훈 삼아서 그간의 온정주의적 문화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며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이 원장은 19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지방금융지주 회장단 및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외부 컨설팅 등을 통해 견실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만들어진 기준이 잘 작동하는지 경영진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심을 보여야만 내부통제가 경영철학·조직문화로 안착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고경영진을 중심으로 영업 전반에 걸쳐 잘못된 관행이나 불합리한 조직문화가 없는지 살펴봐 주시고 내부통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한다"며 "금감원은 앞으로 감독·검사과정을 통해 지방은행에 바람직한 영업관행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은행 검사역 연수를 통해 우수 검사기법을 전파하는 등 지방은행의 내부통제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도 약속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지방은행만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최근 들어 지방 산업과 인구기반이 줄어들고 시중은행, 인터넷은행과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어 지방은행을 포함한 지방금융지주가 당면한 상황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지방은행이 외형이나 영업력 면에서 시중은행과 차이가 날 수밖에 없지만 거점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고 지역고객의 충성도도 높은 만큼 이를 특화할 수 있는 영업 인프라 제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 IT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특화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지역내 자금중개 활성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 주기 바란다"며 "지자체, 지방은행, 금감원으로 구성된 '지역금융발전 협의체'를 마련해 지방은행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또 "지방은행이 지역기반 금융회사의 위상에 걸맞게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지역경제 구성원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달라"며 "지역 중소기업에 특화된 관계형 금융을 활성화해 생산적 금융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지역경제의 뿌리를 형성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지역사회에 상생금융이 자리를 잡는데 기여하는 것이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빈대인 BNK금융·김태오 DGB금융·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과 부산·대구·경남·광주·전북은행 행장 등이 참석했다.

지방금융지주 회장단과 은행장들은 이 원장에게 지역내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서민금융상품 취급을 장려할 제도적 인센티브가 미흡하다고 지적했으며 지역내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프로그램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지역에 예치된 자금이 지방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저리로 지원되는 선순환 구조를 위해서 지방 이전 공공기관과 지방은행 간의 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자체 금고 선정시 지방은행의 지역재투자 평가결과를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