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등 고랭지서 시범사업…2027년까지 25㏊ 조성, 90억원 소득 창출
"기후변화로 딸기 육묘도 이젠 강원도"…대량증식 기술 개발
기후변화로 저온성 작물인 딸기 육묘 지역으로 고랭지가 부상하자 강원도가 모종을 대량 생산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보급에 나섰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딸기 육묘사업을 올해 역점 시책사업으로 선정해 2027년까지 육묘 면적 25㏊, 농가소득 90억원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2021년 기준 전국 딸기 재배면적은 6천103㏊이고, 생산액은 1조 4천757억원에 이른다.

국내 딸기 산업은 원예작물 중 생산액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딸기 육묘도 이젠 강원도"…대량증식 기술 개발
하지만 저온성 작물인 딸기의 육묘 시기는 고온기(4∼9월)인 데다 기후 변화로 주산지인 남부지역에서 육묘 시 탄저병 등 고온성 병으로 고사율이 높고, 꽃눈 분화 불량과 과실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고랭지를 이용해 딸기 육묘를 하면 다른 지역보다 우량 묘 생산에 유리하다고 보고 평창, 정선 등 고랭지에서 올해 시범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자체 개발한 '행잉 베드'(온실 공중 재배)를 이용하면 기존 방식과 비교해 육묘량은 5.3배 증가하고, 인건비는 30% 이상 절감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임상현 도 농업기술원장은 "2027년까지 고랭지에 농가 20호, 육묘 면적 25㏊ 규모로 딸기 육묘 전문단지를 육성해 농가소득 90억원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기후변화로 딸기 육묘도 이젠 강원도"…대량증식 기술 개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