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등 지도부 '黃 자진사퇴·李 귀국조사' 연일 압박…일각서 黃 경질 요구
용산, '黃 사퇴 요구'에 일단 선긋기…李 소환전 귀국에 부정적
與 격전지 위기론 고조시 당정 충돌 가능성 우려…"충돌만은 피할듯" 관측도
與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술렁…당정 갈등 재연 우려도(종합)
국민의힘 지도부가 4·10 총선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여권을 강타한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단호한 대응 기조로 수습을 시도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출국 논란과 관련해서는 공수처의 즉각 소환 통보와 이 대사의 즉각적인 귀국을 요구했다.

또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이 문제가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을 향해서는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이러한 메시지를 직접 발신했으며, 18일에도 중앙선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어제 밝힌 우리 입장은 그대로 간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 지도부는 이날까지 이틀 연속 수도권 선거 전략과 관련해 이번 논란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를 심각하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이러한 대응에는 이번 논란이 그간 어렵사리 끌어모은 수도권·중도층 표심이 이반할 수 있는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녹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격전지에 출마한 후보들 사이에서는 동요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장 지지율 저하가 체감되면서 자칫 반등이 어려운 분위기로 갈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한국갤럽의 지난 한 달간 서울 지역 여론조사(무선전화 가상번호 인터뷰 방식,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결과를 보면 2월 4주차부터 3월 1주차까지는 국민의힘의 상승세(민주당 지지도 30%→24%·국민의힘 37%→45%)가 뚜렷했다.

하지만, 이들 논란이 발생한 시점에 이뤄진 3월 2주차 조사 결과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은 8%포인트(p) 오른 32%를, 국민의힘은 15%p 떨어진 30%를 각각 기록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 위원장의 대응에 대해 "당은 민심을 최전선에서 느끼는 조직이다.

당을 이끌어가는 비대위원장으로서 그런 민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與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술렁…당정 갈등 재연 우려도(종합)
대통령실은 당의 황상무 수석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선 일단 선을 긋고 있다.

본인이 사과한 만큼 사퇴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는 게 현시점에서 대통령실의 견해다.

한 위원장을 비롯한 중앙선대위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황 수석의 '결자해지'를 요구하고 나선 만큼 당정 간 입장 차는 향후 갈등 재연의 불씨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종섭 대사 논란의 경우 당정 간 기류가 크게 다르지는 않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 임명과 출국 과정에 문제가 없다며 공수처가 소환 조사를 통보하면 이 대사가 즉각 귀국해 조사받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다만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부르기 전에 이 대사가 먼저 귀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 선명하다.

대변인실은 언론 공지에서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여권에서는 이번 논란이 당정 충돌 2탄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당 지도부가 대통령의 인사권과 직결되는 사안을 계속 압박하는 모양새가 지속되면 결국 폭발 압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수도권을 비롯한 격전지에서 총선 패배 우려가 계속 높아질 경우 당으로선 점점 더 용산을 향해 목소리를 키울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여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수도권 출마자들의 목소리가 커지면 당에서도 다시 액션을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당대 갈등이 다시 분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 간 갈등이 빚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한 위원장 취임 한 달 차에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대응을 둘러싸고 이견이 노출되자 대통령실에서 한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상황까지 치달았다가, 충남 서천 화재 현장에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만남으로 극적으로 갈등이 봉합된 바 있다.

다만, 총선을 목전에 두고 당정 간 갈등이 고조될 경우 악재가 될 가능성을 우려, 양측 모두 정면충돌로 비치는 모양새는 최대한 자제할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총선이란 전쟁을 치르는 중이니, 평시와는 다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선거가 가까워지면서 황 수석 거취에 대한 여당의 압박이 더 거세질 경우, 대통령실이 여론 추이를 보며 입장을 선회하거나 황 수석이 전격적으로 결단할 수 있다는 관측도 여전히 대통령실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황 수석은 이틀 전인 16일 사과문을 내고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고 한 이후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도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참모진 회의에 참석하는 등 평소와 다름없이 근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與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술렁…당정 갈등 재연 우려도(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