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삼성전자가 AI 스마트폰에 이어 AI 세탁기, 냉장고 등 신가전을 잇따라 출시하며 AI 생태계를 키우고 있습니다.

모든 디바이스를 연동시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AI 기능을 쓸 수 있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식재료를 넣자 카메라가 이를 감지하고, 화면에는 냉장고 목록에 추가됐다는 알람이 뜹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이 자체적으로 재료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겁니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신형 AI 비스포크 냉장고입니다.

갤럭시S24에서 처음 선보인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냉장고에도 탑재돼, 인터넷 없이도 AI가 알아서 33종 식재료의 보관기간 등을 분석합니다.

[김수정 / 서울 금천구 : 주부 입장에서는 물건을 이렇게 많이 쌓아놓잖아요. 냉동실, 냉장실에 이렇게 적혀 있으면 직접 안 열어봐도 무엇이 있고 날짜가 어느 정도 됐다는 걸 알기 때문에…편하고 좋죠.]

삼성은 앞서 일체형 세탁·건조기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AI 가전 라인업 구축에 나섰습니다.

스마트폰, TV, 냉장고 등 모든 디바이스를 하나의 AI 허브로 연동 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탑재된 스마트폰보다 큰 크기(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빨래를 하면서 전화를 받거나 영상을 볼 수 있고

앞으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쳐 갤럭시S24의 통번역 등 AI 기능 또한 세탁기에서 쓸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AI 가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판매 신기록으로 이어졌습니다.

[박종섭 / 삼성스토어 서초점 부점장: 굉장히 많이 관심을 가지고 내방하시거나 전화 문의도 많이 주시고 있습니다. (세탁·건조기는) 일단 3일 만에 한 1천 대 정도 판매가 됐고, 일주일 정도 지난 시점에서 약 3천 대까지 판매돼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18년간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켜온 삼성 TV에도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역대 가장 강력한 TV"라며 소개된 신제품(네오 QLED 8K)은 AI가 저해상도 영상을 8K급 화질로 높여주고, 소음이 발생하면 알아서 볼륨을 맞춰줍니다.

올 상반기에는 '빅스비'가 탑재된 AI 스피커를 출시해 생활권 내 모든 가전을 AI 비서로 제어할 수 있는 'AI 홈'을 현실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입니다.


이서후기자 after@wowtv.co.kr
AI 입는 삼성 가전…다음은 스피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