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위원장 전통시장 방문에 현장 주민 반응 뜨거워
상인들 "한 위원장에 관심 많지만 국민의힘 지지는 아직"
"순천에 잘하겠다" 한동훈에 큰 관심…지역 표심은 "글쎄"
"국민의힘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관심은 많았다.

시원시원한 모습이 호감 간다"
15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남 순천시 전통시장인 웃장에 모습을 드러내자, 이를 지켜보던 한 상인은 한 위원장의 첫인상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전남 순천을 처음 찾은 한 위원장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은 다른 지역들만큼 상당했다.

무관심한 듯 지켜보던 상인들도 한 위원장이 시장을 돌며 인사를 건네자 반갑다며 손을 내밀었다.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한 위원장 주변에서 '한동훈' 이름을 연호하자 주변에 있던 시민들도 관심을 보이며 한 위원장에게 다가갔다.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시민들이 몰려들기도 했고, 한 위원장은 함께 사진을 찍으며 연신 고맙다고 화답했다.

한 위원장이 한시간가량 시장을 돌고 떠나는 길에 "순천에 더 잘하겠다.

순천에 진정성을 갖고 좋은 정치를 하겠다"고 하자 환호하는 시민들도 있었다.

국민의힘 열세 지역으로 평가받는 순천에서 한 위원장에게 보여준 시민들의 관심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힘은 총선을 앞두고 순천을 호남 교두보로 삼기 위해 공을 들여왔지만 정부·여당 지지로까지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하지만 이날 한 위원장을 만난 시민의 반응은 그동안 알려진 정치적 분석이나 여론과는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정원박람회, 경전선 순천 도심 우회,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조성 등 지역 현안에 보여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덕이란 분석도 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에 대한 지역민들의 대체적인 반응은 여전히 유보적이다.
"순천에 잘하겠다" 한동훈에 큰 관심…지역 표심은 "글쎄"
웃장에서 만난 60대 상인은 "한 위원장에 대한 관심이지, 국민의힘에 대한 지지는 아니다"며 "아직 순천 사람들이 국민의힘을 지지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50대 상인은 "민주당이 하는 게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민주당이 아닌 국민의힘을 지지하지는 않는다"면서 "국민의힘 후보(김형석)를 아직은 잘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국민의힘 후보로 4년 전 총선에서 순천에 출마했고, 이후에도 순천에서 바닥 민심을 다져온 천하람 전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시민도 있었다.

30대 한 시민은 "천하람이 젊고 그동안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인지도도 상당하다"며 "국민의힘 후보로 천하람이 나왔다면 상당한 표를 얻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천 전 위원장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을 탈당해 개혁신당으로 옮겨가 순천 출마를 준비 중이다.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선거구에 국민의힘 후보로는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이, 민주당에서는 손훈모 변호사가 경선에서 승리해 본선 후보로 나왔고, 진보당에서는 이성수 전남도당 위원장이 후보로 나섰다.

순천에서 재선했던 이정현 전 의원은 국민의힘 후보로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출마했는데, 이 선거구는 광양· 곡성·구례가 주 지역이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순천은 보수 정당 후보인 이정현을 두 번이나 찍어줬다.

선거 때마다 전략적인 선택을 하는 곳"이라며 "민주당 지지가 여전하지만, 지역에 애정을 보여준 국민의힘이나 개혁신당 천하람 등 다른 선택지를 고민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