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모두 힘 합쳐야"
교육부에 늘봄학교 표준 프로그램 마련 지시
늘봄학교 찾은 尹 "가장 중요한 국가정책, 예산 최대한 투입"(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을 방문해 새 학기 늘봄학교 운영 현장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남 무안군 오룡초등학교에서 열린 현장 간담회에서 "앞으로 늘봄학교 현장을 자주 방문해 적기에 신속한 지원과 협력이 이뤄지도록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인 만큼 모두가 힘을 합쳐주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며 "2학기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로 늘봄학교를 확대하고, 국가 돌봄 체계가 더 빨리 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치를 시작하고 나서 방과 후 지역 돌봄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시설이 너무 열악하고 아이들도 불편해했다"며 "그때 국가 돌봄 체계를 추진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시도지사님들과 이야기해 보면 당에 상관없이 아이들을 돌보는 데 한마음 한뜻"이라며 "아이를 돌보는 데 다 같이 노력하는 게 국민통합"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정 상황에 따라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늘봄학교가 잘 되면 부모 세대의 계층화가 자식 세대에 세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아이를 둔 한 학부모는 간담회에서 "예산이 허락한다면 늘봄학교 참여 대상을 4학년까지 확대해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는 국가정책 중 제일 중요한 것"이라며 "예산이 많이 들어가도 최대한 투입해서 하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교사로부터 도서 지역 늘봄학교 운영의 어려움을 듣고서 "소규모 학교 늘봄학교 운영에 지자체와 교육부에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 같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각 학교가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강사를 섭외하는 게 어려우니, 교육부 차원에서 표준 프로그램을 만들고 강사와 재능 기부자를 학교와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늘봄학교 창의 미술과 방송 댄스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아이들을 격려했다.

창의 미술 프로그램 교실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자기를 대신하는 물건 그리기'에 참여했고, 강사로부터 종이와 그림 도구를 받아 직접 안경 그림을 그렸다.

방송 댄스 교실에서는 어린이들이 선보인 댄스를 관람하고 "첫날 배운 것치고는 참 잘한다"며 칭찬했다.

윤 대통령을 수행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대중 전남도 교육감은 학생들과 함께 율동을 따라 하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학교 정문에 도착하자 대통령을 발견한 어린이들이 주위로 몰려들었고, 윤 대통령은 어린이들과 일일이 인사하면서 셀카를 함께 찍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간담회 후에도 윤 대통령은 하교하지 않고 기다리던 어린이들에게 사인을 해주거나 함께 사진을 찍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등도 이날 윤 대통령을 수행했다.

늘봄학교는 초등학교에서 최대 오후 8시까지 방과 후 돌봄·학습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남은 도내 425개 모든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해 부산과 함께 참여율 전국 1위를 달성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