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후보 명단 1∼14번 발표…김준우 당 상임대표는 6번 배치
녹색정의당 비례 1번 노총출신 나순자·2번 녹색당 출신 허승규
녹색정의당은 13일 4·10 총선에 출마할 당 비례대표 1번 후보로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위원장을 지명했다.

김준우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나 후보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세 번째로 큰 산별노조인 보건의료노조위원장을 세 차례 지냈다.

최근 녹색정의당에 2호 영입 인재로 합류했으며, 여성 후보이자 노동 대표 후보로 비례 1번에 배치됐다.

비례대표 후보 2번은 녹색당 출신 허승규 후보가 받았다.

김 상임대표는 허 후보에 대해 "고향인 안동에서 풀뿌리 기초 자치운동을 열심히 했고 의미 있는 득표를 두 차례 기록한 정치인"이라고 소개했다.

허 후보는 지난 2022년 제8회 지방선거에서 경북 안동 마 선거구에 출마, 당시 민주당 후보 득표율보다 높은 18.00%를 얻은 바 있다.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도 같은 선거구에서 16.54%를 득표했다.

3번과 4번은 지난 29일 종료된 경선 투표에서 최다 득표한 이보라미 전 전남도의원과 권영국 변호사가 각각 받았다.

5번은 김옥임 당 제주도당위원장이다.
녹색정의당 비례 1번 노총출신 나순자·2번 녹색당 출신 허승규
김 상임대표는 6번 후보로 나선다.

김 상임대표는 "시민사회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활동하는 정치인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7번은 문정은 당 광주시당위원장, 8번은 당 1호 영입인재인 조천호 전 국립기상과학원장, 9번은 신현자 당 여성위원장, 10번은 정미정 한국장애인자립센터 총연합회 충북 대표가 가져갔다.

정유현 당 공동 사무처장, 이효성 강원도당 사무처장, 김민정 당 대변인, 팽명도 당 장애인위원장은 순서대로 11∼14번에 배치됐다.

녹색정의당은 오는 15일까지 이 명단에 대한 찬반을 묻는 당원 투표를 진행한 뒤 그 결과를 16일 전국위원회에서 인준한다.

김 상임대표는 "다시 한번 진보 정당이 시민 여러분께 사랑받을 수 있도록 22대 총선에서 기회를 주기를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