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서울캠퍼스 청운관에 위치한 학생식당에서 한 사용자가 네이버페이의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제공
경희대 서울캠퍼스 청운관에 위치한 학생식당에서 한 사용자가 네이버페이의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페이가 얼굴인식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카드나 스마트폰 없어도 얼굴인식만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페이는 11일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페이스사인 결제를 이용하려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얼굴정보를 미리 등록해야 한다. 이후에는 카드·스마트폰이 없더라도 얼굴인식만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네이버페이가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은 경희대 서울캠퍼스가 처음이다. 앞으로는 네이버페이에 얼굴을 등록하면 누구나 캠퍼스 내 식당과 카페에서 페이스사인 전용 디바이스가 설치된 결제 키오스크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결제는 네이버페이 머니와 포인트로 이뤄진다.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는 그동안 네이버 제2사옥인 1784에서만 사용돼 왔다. 네이버 임직원들은 페이스사인을 통해 사내 출입·결제·시스템 로그인 등을 이용했다.

얼굴 등록 과정에서는 네이버페이 부정거래탐지(FDS) 시스템을 활용해 본인 확인 절차를 명확히 한다. 비정상적 방법으로 시도할 경우 얼굴 등록이 불가능하다.

페이스사인 결제의 모든 과정은 네이버클라우드가 보유한 AI 기술 기반으로 한다. 얼굴정보를 최초로 등록할 때 사용자 얼굴의 입체적 정보를 AI 분석을 거쳐 특징값으로 암호화해 안전하게 저장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토대로 페이스사인 전용 디바이스에서 확인된 얼굴을 대조해 99% 이상 정확도로 식별한다.

네이버페이는 경희대 서울캠퍼스 내 사용자들의 이용후기를 종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일상에서 반복 결제가 이뤄지는 대학 캠퍼스, 회사, 테마파크 등 활용도가 높은 장소를 대상으로 결제처를 확대한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경희대 서울캠퍼스 상용화를 시작으로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일상 속에 혁신적 결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