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출마' 비례 의원과 이적 조율 마무리…국민의미래 '기호 4번' 확보 전략
지역구 공천 완료 후 '제명 의총'…野·신당 의석 따라 파견 규모 키울 수도
與, 금주 비례 위성정당에 김예지 등 10명 안팎 보낸다
국민의힘이 총선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의 정당투표 기호 '4번'을 확보하기 위해 현역 의원 파견을 추진 중이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민의미래의 정당투표 기호는 4번이 돼야 한다"며 "다른 정당들의 의석수 변동을 보면서 최소 8명에서 최대 15명 안팎까지도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정당투표 기호는 각 정당의 의석수에 따라 결정된다.

국민의미래가 기호 4번을 노리는 것은 정당투표 용지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이어 '두 번째 칸'을 차지하기 위한 것이다.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지역구 투표용지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기호 2번으로 두 번째 칸을 받기 때문에 국민의미래도 정당투표 용지에서 두 번째 칸을 받는 형태를 원하는 것이다.

이래야 '모(母) 정당'인 국민의힘과 유사점이 생겨 선거운동이 수월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더불어민주연합 파견 규모보다는 적고, 녹색정의당(6석) 또는 22대 국회 원내 진입을 노리는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조국혁신당 등 군소 신당보다는 많은 의석수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당내에선 비례대표 의원 가운데 8∼10명이 국민의미래로 이적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예지 비상대책위원을 비롯해 김근태, 김은희, 우신구, 윤주경, 이종성, 정경희, 최연숙 등 아예 지역구 공천 신청을 하지 않은 비례대표 의원들이 일차적으로 지도부와 조율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경선에서 중도 포기하거나 낙천한 비례대표 의원이나 지역구 의원 일부도 필요에 따라 추가 이적 가능성이 거론된다.

당 지도부는 오는 13일로 예정된 마지막 지역구 경선 결과 발표를 앞두고 불출마 의원들을 상대로 '이적'을 설득할 방침이다.

이어 이번 주 안에는 의원총회를 열어 당적 변경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의총에서 제명을 의결해야 의원직을 유지한 채 무소속 신분으로 당적을 바꿀 수 있다.

이적 설득 작업을 하고 있는 한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필요한 인원을 채우는 데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만, 교섭단체(20석 이상) 구성까지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는 게 당의 설명이다.

의원 20명 이상을 파견받으면 정치자금법상 교섭단체에 우선 배분하는 정당보조금을 50억원 이상 추가로 받을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민주당과 '파견 경쟁'이 벌어지고, 나아가 정당투표 기호 4번을 받는 목표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자금상 어려움이 많았던 21대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도 17석을 유지해 기호 4번으로 선거를 치렀다"며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무리하게 이적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적 가능성이 있는 의원들 가운데 상당수는 당적을 옮기는 것에 적지 않은 거부감을 표하고 있어 1차 파견 숫자는 7∼8명 수준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비례대표 의원들의 경우 21대 국회 입성부터 위성정당(미래한국당) 소속이었다가 합당으로 국민의힘으로 옮기고, 이번에 다시 제명 방식으로 새 위성정당에 건너가야 하는 상황에 거부감을 느낀다고 한다.

與, 금주 비례 위성정당에 김예지 등 10명 안팎 보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