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식 KB증권 수원지점 부장./사진=본인 제공
장종식 KB증권 수원지점 부장./사진=본인 제공
"국내 증시를 주도하는 업종이 빠르게 바뀝니다. 상반기엔 바이오주가 증시를 이끌 겁니다."

'2024 제30회 한경 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상반기)'에 출사표를 낸 장종식 KB증권 수원지점 부장(사진)은 상반기 유망 업종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장 부장은 2002년 현대증권(현 KB증권)에 입사하며 증권가에 발을 들였다. 이후 15년간 청담스타PB센터, 도곡스타PB센터 등에서 근무하며 고객의 자산을 불려왔다.

장 부장은 "시장금리가 점차 하락하고 있다"며 "유동성이 풍부해지면 그 자금은 바이오주에 쏠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리가 하락하면 바이오 기업의 자금 조달 여건이 개선되고, 투자심리가 개선되는 경향이 있다. 1월 국내 기업 대출금리는 전월 대비 0.07%포인트 내린 5.52%를 기록했다.

바이오주 중에서도 표적항암제 업체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행사가 다수 예정돼있다는 이유에서다. 상반기 미국암학회(AACR·4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5월), 세계내분비학회(ENDO·6월) 등이 줄줄이 열린다. 개별 기업의 연구 성과에 따라 주가가 반응할 것이란 전망이다.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주목했다. 코스닥 시가총액에서 바이오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 바이오주가 오르면 지수도 덩달아 상승할 것이란 설명이다. 아울러 장 부장은 엔터테인먼트도 유망업종으로 꼽았다. 현재는 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실적이 견조해 다시 투자 매력이 부각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다만 장 부장은 한 업종에 '몰빵'하진 않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순환매 흐름을 타는 매매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며 "바이오주를 유망하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특정 업종에 꽂혀 파고들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증시 흐름은 좋지 않지만, 최종 수익률 30% 이상을 달성해 시상대에 오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올해로 29년째를 맞은 한경 스타워즈는 국내에서 역사가 가장 긴 실전 주식 투자대회다. 해마다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된다. 국내 주요 증권사 임직원 가운데 선별된 '주식고수' 10팀이 실력을 겨룬다. 개최된 '2024 제30회 한경 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상반기)'는 6월 28일까지 16주간 진행된다.

투자원금은 팀당 5000만원이며,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팀이 우승한다. 대회 참가자의 실시간 매매 내역은 한경 스타워즈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를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