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상 가동률 40~50% 이하…이달만 100억 적자 전망
부산대병원, 전공의 등 공백에 비상경영 체제 선언
전공의 87%가 사직한 부산대병원이 결국 비상 경영 체제를 선언했다.

9일 부산대병원에 따르면 전날 병원 내부 게시판에 정성운 병원장 명의로 '부산대병원 임직원께 드리는 글'이 올라왔다.

정 원장은 이 글에서 "전공의 진료 공백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임직원의 헌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현실적인 문제로 비상 경영 상황까지 맞게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의 중증, 필수 의료 중심(병원)이라는 자부심 아래 현명하게 이겨내던 우리의 모습을 떠올리며 지혜와 힘을 조금만 더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정 원장은 "현장과 더 가까이 소통하며 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원장의 글은 최근 전공의 246명의 87%가량인 216명이 사직하고, 지난 1일부터 출근이 예정됐던 전임의 27명 중 22명이 임용을 포기하는 등 의료진 부족 사태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부산대병원은 수술 건수가 많이 줄었고 병상 가동률도 40∼50% 이하로 떨어져 이번 달에만 100억원대 적자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대 증원 정책을 놓고 정부와 의사들의 갈등이 장기화하면 의료 공백 상황이나 병원 재정은 더 악화할 것이 뻔해 병원 경영진의 걱정이 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