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김정은 모시고 사는 것이 우리 여성들의 가장 큰 행운"
북, 여성의날 맞아 "옷차림과 몸단장을 아름답고 고상하게"
북한은 8일 '국제부녀절'이라 이름 붙인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충성하고 맡은 역할에 헌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경애하는 (김정은) 총비서 동지를 사회주의 대가정의 어버이로 높이 모시고 사는 것이야말로 우리 여성들의 가장 큰 행운이고 최대의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여성들이 문화 도덕적으로 아름답고 순결해야 나라가 문명해지고 가정과 사회가 건전해진다"며 "여성들은 공중도덕을 잘 지키고 옷차림과 몸단장을 시대적 미감에 맞게 아름답고 고상하게 하여 우리 식의 생활 양식과 도덕 기풍을 구현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사람들의 품격은 어머니의 손길 아래서 먼저 형성되게 된다"며 "어머니들은 자식들을 대바르고 훌륭하게 키우는데 온갖 정성과 노력을 다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북한은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의 날인 3월 8일을 국가적 명절인 국제부녀절로 지정해 크게 기념하고 체제 선전 계기로 삼는다.

자녀들을 잘 키운 '모범 어머니'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발표하는 여성 모임이 지난 5일 열렸고, 여성들을 위한 축하 공연, 오락 경기, 특산 음식 제공 등이 이어졌으며 부녀절 축하 카드도 제작됐다.

여성 관련 소비는 이즈음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평양 대성백화점 화장품 전시장 직원은 "국제부녀절을 맞으며 여느 때보다 많은 손님이 찾아온다"고 조선중앙TV에 말했다.

노동신문은 "국제부녀절을 맞으며 사람들이 많이 찾아가는 곳은 꽃 상점"이라며 "어머니와 아내를 비롯한 혈육들과 스승들, 그리고 일터에서 함께 일하는 여성들에게 안겨줄 축하의 꽃을 고르느라 여념이 없는 남성들"에 대해 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