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측, 44→144명 증원 신청…교수들, 총장실 항의 방문 예정

아주대학교 의대 교수협의회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취지의 성명서를 냈다.

아주대의대 교수협 "'의대 증원 만류' 묵살돼…밀실논의 멈춰야"
아주대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8일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의 외침'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의과대학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의 무분별하고 일방적인 강행을 반대한다"며 "(해당 정책은) 관련한 어떤 의심과 비판도 허용하지 않은 채 밀실 논의와 강압의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직서를 제출한 젊은 의사들과 휴학을 결심한 의대 학생들의 행위에 기성 의료인으로서 부끄러움과 함께 지지의 마음을 보낸다"며 "교수들이 애써 현재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는 정부에 동조하거나 병원의 경영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젊은 의사와 학생들이 돌아왔을 때 즉시 맞이하기 위함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주대의대 교수들의 이 같은 반발은 지난 4일 아주대가 교육부에 의대 신입생 정원을 기존 40명에서 104명 늘어난 144명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아주대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현 입학 정원의 3배가 넘는 정원을 신청한 총장의 결정이 내려지기까지 교육 책임자인 의대 교수에게 증원 가능한 적정 인원을 물어보는 과정은 없었다"며 "교수들은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증원 신청을 만류하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결국 묵살됐다"고 비판했다.

교수들은 정부와 아주대가 의대 증원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교수와 의사, 의대 학생들과 보다 깊이 있는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제라도 해당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결과물로 만들어내기 위한 이해 당사자 간의 진지한 협업을 제안한다"며 "전향적인 상황 전환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젊은 의사와 학생들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주대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 소속 교수들은 이날 중 최기주 아주대 청장 집무실에 항의 방문해 이러한 의견을 재차 피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