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모바일 3부작, 전날 게임 속 확률정보 업데이트
광고에도 '확률형 아이템 포함' 문구 등장…외산 게임 사각지대 여전
아이템 확률공개 의무화 코앞…UI·광고 바꾸는 게임업계
확률형 아이템 당첨률 정보를 게임사가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한 개정 게임산업법 시행이 이달 말 시행을 앞두면서 게임업계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광고에 이를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7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 '리니지M' 제작진은 전날 패치 노트를 통해 "게임 내 확률 기반 콘텐츠 이용 시 확률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공지했다.

제작진은 "인게임 내 홈페이지 내 확률 공개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를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직·간접적으로 유상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뿐만 아니라 무상 구매 상품이라도 게임 내 전용 아이콘 및 개별 UI로 확률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회사의 '리니지2M'과 '리니지W' 등 다른 '리니지' 모바일 게임도 전날 비슷한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그 밖의 다른 게임도 이달 22일 전까지 개선된 확률정보 UI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이템 확률공개 의무화 코앞…UI·광고 바꾸는 게임업계
이달 22일 시행 예정인 개정 게임산업법 및 시행령에 따르면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은 아이템 유형과 확률정보 등을 게임 내부와 홈페이지, 광고물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확률 정보를 표시하지 않거나 허위로 기재했다 적발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시정권고·시정명령을 내릴 수 있다.

게임사가 이를 따르지 않으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다른 국내 게임사들도 22일 확률공개 의무화를 앞두고 UI 개선 작업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게임사 퍼블리싱 담당자는 "예전에도 홈페이지에 확률을 공개해왔지만, 개발사와 협의해 인게임 UI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오류가 있으면 제재 대상이 되기에 면밀하게 들여다보는 중"이라고 전했다.

아이템 확률공개 의무화 코앞…UI·광고 바꾸는 게임업계
개정 게임산업법 내용을 반영한 게임 광고도 등장했다.

지난 5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진행한 하이브IM의 신작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은 홍보 영상 후반부에 '확률형 아이템 포함'이라는 문구를 기재했다.

게임 출시일을 확률공개 의무화 이후인 다음 달 2일로 정한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한 셈이다.

하지만 규제 준수에 분주한 국내 게임사들과 달리, 국내에 법인을 두지 않은 해외 게임사에 이를 강제할 방법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문체부는 게임을 유통하는 앱 마켓 사업자와 협조해 국내법을 지키지 않는 게임에 대해 간접적으로 제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국내 게임사 역차별 논란은 추가 입법 없이는 해소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해외 게임사의 국내 대리인 지정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게임산업법 개정안은 2020년과 지난해 잇따라 발의됐지만,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