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편입 결의안·공직자 업무추진비 놓고 정면충돌
고양시의회, 추경안 합의 불발 놓고 여야 간 네 탓 공방

경기 고양시의회에서 여야 간 정쟁으로 유보된 업무추진비 등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한 최근 협상이 또다시 결렬되자 책임 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다.

7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과 공직자 업무추진비를 포함한 추경안과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임시회가 지난 4일 열렸으나 여야 간 충돌로 합의에 실패했다.

김영식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소집해가며 협상을 이어가려 했으나 민주당 의원 17명 전원이 불참해 의결 정족수 미달로 결국 정회가 선포됐다.

이에 국민의힘 박현우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이 별도 의원총회를 소집해 회의 시간을 고의로 늦춘 데 이어 무리한 요구를 고집함으로써 협상이 결렬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박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이 고양시 서울 편입 이행촉구 결의안의 자진 철회를 추경안 협상 조건으로 내걸어 동료 의원의 재량권을 침해한 것도 파행의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고양시의회, 추경안 합의 불발 놓고 여야 간 네 탓 공방
하지만 최규진 민주당 의원은 "이동환 시장이 원칙과 기준도 없이 편성한 예산안을 국민의힘이 옹호하고 나서 협상이 깨졌다"고 반박했다.

최 의원은 "추경안의 대부분은 이전 심의와 의결로 삭감된 것인데도 고양페이, 대한노인회 지회 운영비 지원 등 민생예산에 끼워 넣었다"며 "민생 예산을 볼모로 자기 밥그릇을 채우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고양시의회, 추경안 합의 불발 놓고 여야 간 네 탓 공방
한편 고양시공무원노조는 임시회 하루 전날 성명을 내고 "업무추진비를 둘러싼 시장과 시의회의 소모적인 정쟁이 2년째 빚어지고 있다"며 여야 양측에 추경안 통과를 압박했다.

노조는 "네 탓만 주장하며 유치한 싸움만 하느라 시민 고통이 가중하고 민생 경제가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며 "시와 의회가 협력해 100만 시민을 위한 행정을 펼 수 있도록 추경안은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7석씩 양분한 시의회는 그동안 예산안은 물론, 시청 신청사 건립 등 문제를 놓고 사사건건 충돌했고 최근에는 업무추진비 문제로 마찰을 빚었다.

이 시장이 '2024년도 본예산'에 의회 업무추진비를 10%만 편성하자 시의회가 시 공무원들의 업무추진비를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