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로너스 AI 연구 결과…저작권 침해 탐지 AI 도구 출시
"주요 4개 AI 모델 중 오픈AI의 GPT-4 저작권 침해 최악"
주요 인공지능(AI) 모델 중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GPT-4가 저작권 보호에 가장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AI 모델 평가 업체인 패트로너스 AI(Patronus AI)는 6일(현지시간) GPT-4(오픈AI)·클로드 2(앤스로픽)·라마 2(페이스북 모회사 메타)·믹스트랄(미스트랄 AI) 등 주요 4개 LLM의 저작권 침해 정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업체는 길리언 플린의 '사라진 그녀'(Gone Girl), 미셸 오바마의 '비커밍'(Becoming) 등 인기가 높은 저작권 보호 저서를 대상으로 책의 첫 구절이나 텍스트를 완성해 달라는 100가지 프롬프트를 입력해 이들 AI 모델의 반응을 평가했다.

그 결과 GPT-4가 평균 44%의 저작권 보호를 받는 콘텐츠를 생성해 저작권 보호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믹스트랄과 라마 2가 각각 22%와 10%로 뒤를 이었고, 클로드 2는 8%만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생성했다.

패트로너스 AI는 "클로드 2는 책의 텍스트 완성을 거부하는 등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피하면서 저작권 침해에 대해 높은 수준의 주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업체 공동창립자인 레베카 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평가 대상이 된 모든 AI 모델에서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발견했다"며 "놀라운 것은 가장 많이 이용되는 GPT-4에서 비율이 가장 높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LLM의 저작권 침해와 관련한 소송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지난해 9월 드라마 '왕좌의 게임' 원작자인 조지 R.R. 마틴과 존 그리샴 등 베스트셀러 작가 등은 MS와 오픈AI가 GPT 언어모델을 훈련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창작물을 무단 사용했다면서 집단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NYT)도 지난해 12월 자사가 발행한 수백만 건의 기사가 챗GPT를 훈련하는 데 활용됐다며 오픈AI 등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AI 개발자들이 저작권이 있는 자료의 무단 사용을 방지하는 메커니즘 개발을 우선시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이 업체는 강조했다.

이에 연구 결과와 함께 저작권 침해를 탐지하는 AI 도구인 '카피라이트캐처'(CopyrightCatcher)를 출시했다.

이 도구는 기업이 LLM을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첫 자동화된 평가·안전 플랫폼이라고 패트로너스 AI는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