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절대 허용할 수 없다"며 물러설 뜻이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정부는 1200억원대 규모의 예비비를 투입하는 등 장기전에 대비하며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6일 윤 대통령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비정상적", "책임방기" 등의 표현으로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여전히 대다수 의사가 환자 곁으로 돌아오지 않았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을 방기한 의사에 대해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문의 중심의 인력 구조로 바꿔나가는 한편, 숙련된 진료 지원(PA) 간호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근본적인 의료전달체계 개편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며 "'빅5' 병원에 대해선 "중증, 희귀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중증 진료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고, 경증 환자에 대한 보상은 줄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무회의에서는 "국민 생명권을 침해하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은 절대 허용될 수 없다"며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하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정부 조치는 의사들의 자유와 권리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헌법에 따른 국가 책무와 국민 생명권을 지키는 것"이라며 "자원을 총동원해 의료 공백을 막겠다"고 언급했다.
정부가 집단사직 후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6일 서울 한 우체국에서 관계자가 수취인 부재로 되돌아온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집단사직 후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6일 서울 한 우체국에서 관계자가 수취인 부재로 되돌아온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는 전날부터 의료현장 이탈이 확인된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의사면허 3개월 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하고 있다. 발송 대상은 80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지난달 29일까지 100개 주요 수련 병원으로부터 전공의 7854명에 대해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불이행했다는 확인서를 받았다. 복지부는 이들 중 수십명에게 먼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발송을 시작했다. 발송하는 데만 길게 보면 1달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정부는 전공의 이탈로 인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1285억원 규모의 예비비를 투입한다. 예비비의 절반에 가까운 580억원을 상급종합병원 등의 교수·전임의 당직 근무와 비상진료인력의 인건비로 사용한다. 인력난에 시달리는 의료기관에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을 파견하는 데도 59억원을 배정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지방의료원 등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 의료진의 평일 연장 진료, 주말·휴일 진료를 위해 393억원을 투입한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와 신생아 집중 치료 지역센터 등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분야에도 12억원을 배정했다.

정부의 방침에 반발하는 움직임은 커지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과 대학생들의 동맹 휴학도 이어지고 있다.

경상국립대에서는 의대 보직 교수 12명 전원이 '보직 사직원을, 보직이 없는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겸직 해제·국제노동기구(ILO) 정부 제소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전공의들에게 법적 처벌이 진행된다면 의대 교수들은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며 "교육부와 각 대학 본부는 의대 교수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진행되는 의대 증원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공의 집단 이탈로 인해 병원들은 본격적인 축소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의료계에 따르면 순천향대 서울병원은 의료진 부족으로 정신과 폐쇄병동 운영을 잠정 중단하고 정신과 응급환자를 받지 않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도 오는 8일부터 정형외과 병동 2곳을 통합할 예정이다.

부산대병원은 환자 수 급감으로 1172병상의 가동률이 50%까지 떨어지자 유사 진료과끼리 병동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충북대병원도 환자 수가 적은 입원 병동 2곳을 폐쇄하고 환자들을 다른 병동으로 옮겼다. 제주대병원은 간호·간병서비스통합병동을 2개에서 1개로 통폐합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서울의 상급종합병원 '빅5' 병원들도 병동 통폐합은 불가피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이미 암환자들이 항암치료 등을 위해 단기 입원하는 단기 병동 등 일부 병동을 축소 운영하고 있다.
6일 서울 한 대학병원 복도에 '단기 무급 특별휴가' 중단을 촉구하는 대자보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서울 한 대학병원 복도에 '단기 무급 특별휴가' 중단을 촉구하는 대자보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병원이 축소 운영에 들어가면서 간호사, 사무·보건·기술직 등을 대상으로 무급휴가 신청을 받거나 연차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간호협회는 무급휴가 강요로 인한 피해 신고가 전국에서 계속 접수되고 있다고 전했다.

환자들의 피해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9일부터 전날까지 누적 상담 수는 916건이다. 환자들의 피해 신고 접수는 388건이다. 수술 지연 290건, 진료 취소 47건, 진료 거절 36건, 입원 지연 15건 등이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