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인증받은 우수 전승 공예품·만인의사 정신 기리는 글·영상
[문화소식] 박물관을 더 생생하게 즐기는 '수요일의 만남'
▲ 사신도로 본 고구려인의 세계관 = 국립중앙박물관은 매주 수요일 야간 개장 시간에 큐레이터와 함께 전시를 둘러보는 '큐레이터와의 대화' 행사를 연다.

6일 오후 6시에 고구려실을 찾으면 강서대묘(江西大墓) 벽에 그려진 사신도 모사본을 보면서 고구려 사람들이 죽음 이후의 세계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배울 수 있다.

13일에는 근대 불교 회화와 대표적인 화승을 설명해주는 '근대의 승려 장인', 백제의 금속 공예 기술에 주목한 '과학으로 본 백제 금제품'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오후 6시∼6시 30분, 7시∼7시 30분에 열린다.

별도 예약 없이 현장에서 참여하면 된다.

[문화소식] 박물관을 더 생생하게 즐기는 '수요일의 만남'
▲ 전통 잇는 우수한 전승 공예품 공모 =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이달 31일까지 전승 공예품 국가 인증 사업인 '전승 공예품 인증제' 작품을 모집한다.

전승 공예품은 무형유산 중 전통 기술 분야의 전승자가 만든 공예품이다.

전통의 맥을 잇는 무형유산 작품의 판매를 활성화하고자 2016년부터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자 우편(exhibition@chf.or.kr)으로 서류를 작성해서 신청하면 된다.

서류 심사, 현장 심사 등을 거쳐 우수한 작품에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한다.

인증작으로 선정되면 저작권을 등록하고, '공예 트렌드 페어'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출품작의 상한가를 300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높일 예정이다.

[문화소식] 박물관을 더 생생하게 즐기는 '수요일의 만남'
▲ "만인의사의 애국정신 기억해요" = 만인의총관리소는 왜적에 맞서 싸우다 순절한 선조들의 애국정신을 기리는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을 연다.

응모 분야는 그림, 글짓기, 짧은 형태(숏폼) 영상이다.

이달 31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종 수상작은 하반기에 개관할 예정인 만인의총역사문화관 등에서 선보인다.

만인의총은 정유재란 당시 남원성을 지키기 위해 왜군과 싸우다 순절한 관리, 군사, 백성 등 1만여 명을 모신 무덤으로, 1981년 사적으로 지정됐다.

[문화소식] 박물관을 더 생생하게 즐기는 '수요일의 만남'
▲ 월요일에 배우는 '통일신라 후반기 미술' = 한국미술사연구소는 4월 1일부터 6월 8일까지 '선종의 성행과 통일신라 후반기의 화려한 미술'을 주제로 한 박물관대학 강좌를 연다.

9세기 무렵 선종과 화엄종을 중심으로 불교가 성황을 이루면서 불상, 불화, 석탑 등 불교미술이 크게 유행했던 상황과 주요 문화유산을 설명한다.

보통 사람이 맨눈으로 볼 수 없는 광명의 부처를 의미하는 비로자나불이 성행한 이유, 화려하면서도 섬세한 불교 문양이 널리 퍼진 배경 등도 배울 수 있다.

강의는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약 2시간씩 진행된다.

유료 강좌.
[문화소식] 박물관을 더 생생하게 즐기는 '수요일의 만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