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탁구게이트' 뒤 첫 공격P…깊어지는 황선홍의 고민
'탁구게이트'의 중심에 섰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선발 여부를 두고 황선홍 축구 국가대표팀 임시 감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강인은 6일(한국시간) 스페인 산세바스티안의 아노에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레알 소시에다드와의 2023-20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16강 2차전 원정 경기에서 후반 11분 킬리안 음바페의 득점을 도왔다.

이 골로 파리 생제르맹(PSG)은 2-1 승리를 거뒀다.

1·2차전 합계 4-1로 앞서며 UCL 8강에 진출했다.

이강인 개인에게 의미가 큰 공격포인트다.

이강인 '탁구게이트' 뒤 첫 공격P…깊어지는 황선홍의 고민
이강인은 올 초 끝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캡틴' 손흥민(토트넘)과 물리적으로 충돌한 사실이 알려져 크게 비판받았다.

그는 한순간에 한국 축구의 '차세대 에이스'에서 '문제아'로 전락했다.

광고가 끊기는 등 경제적인 타격도 꽤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음바페에게 제공한 도움은 이강인이 '탁구게이트'라 불린 이 사건 이후 처음으로 올린 공격포인트다.

이강인은 심리적으로 흔들릴 법한 상황에서도 제 기량을 다 보여줬다.

후반 45분만 소화했지만, 평점을 후하게 받았다.

후스코어드닷컴은 PSG 필드 플레이어 중 4번째로 높은 7.0의 평점을 부여했다.

이강인 '탁구게이트' 뒤 첫 공격P…깊어지는 황선홍의 고민
황 감독은 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됐다.

2026 파리 올림픽 본선행에 도전하는 23세 이하(U-23) 대표팀의 황 감독은 잠시 A대표팀 임시 감독을 겸직하며 3월 태국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을 지휘한다.

대표팀은 18일 소집한다.

명단은 이제 닷새 뒤인 11일 발표된다.

그전까지 이강인을 뽑을지 안 뽑을지,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강인을 향한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개인행동을 하겠다며 '주장'을 상대로 '대거리'를 한 것은 분명히 옳지 않은 행동이다.

한국 축구 역대 최고 선수 반열에 오른 손흥민은 인성에서도 흠잡을 데 없다는 평가를 받아온 터여서 매우 현명하지 못한 행동이기도 했다.

이강인 '탁구게이트' 뒤 첫 공격P…깊어지는 황선홍의 고민
이강인에 대한 '징계' 차원에서라도 이번만큼은 그를 선발하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다.

다만, 사건이 어디까지나 선수단 내부에서 일어난 일이며, 이미 이강인이 손흥민을 찾아가 용서를 구해 최소한 겉으로나마 갈등을 봉합한 모습을 보인 만큼 이강인을 선발하는 데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어릴 적부터 스페인에서 자라온 이강인이 위계질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얘기도 설득력이 없지 않다.

선택은 황 감독의 몫이다.

이강인을 선택해도, 배제해도 뒷말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의 금메달을 지휘해 누구보다 '이강인 활용법'을 잘 아는 황 감독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 축구 팬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