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혜인, 지난 총선서 민주 위성정당 통해 원내 입성…비례 재선 가능성
개혁신당·새미래, 불출마 요구…"의석 약탈" "비례 세습" "세금 도둑질"
새진보, 野 비례후보로 용혜인 추천…제3지대 "여의도 기생충"(종합)
새진보연합은 5일 더불어민주당·진보당과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총선 비례대표 후보로 용혜인 상임선대위원장, 한창민 공동선대위원장, 최혁진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사회적경제비서관 등 3인을 추천하기로 했다.

새진보연합은 이날 "기본소득당 1인, 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 1인, 시민사회 1인으로 후보자 명부를 구성하기로 하고 각 심사 및 선출 과정을 진행했다"면서 이 같은 추천 결과를 발표했다.

새진보연합은 이 같은 추천안을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의결하고 8일 당무위원회를 거쳐 9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새진보연합은 기본소득당, 열린민주당, 사회민주당 창당준비위원회 등 군소정당들의 선거연합 정당이다.

용 위원장은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한 위원장은 사회민주당 공동대표 출신이다.

최 전 비서관은 지난달 14일 민주당을 탈당해 이튿날 새진보연합에 2호 영입 인재로 합류했다.

앞서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30명의 비례 명부 중 새진보연합과 진보당이 각 3명, 시민사회 대표 격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국민 추천' 후보 4명을 내고 민주당이 나머지 20명을 채우기로 한 바 있다.

특히 진보당, 새진보연합, 국민추천 후보를 당선 가능권인 20번 안에 배치하기로 한 바 있어 용 위원장은 비례대표 재선을 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용 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 5번을 받아 원내에 입성한 뒤 제명 형식으로 기본소득당에 돌아갔다.

용 위원장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오늘 내 결단은 제한된 여러 조건 속에서 민주개혁진보의 승리와 기본소득당의 성장을 위해 내린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제3지대 정당들은 용 위원장을 향해 원색적인 비판을 가하며 불출마를 촉구했다.

개혁신당 이재랑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용 의원은 4년 전에 이어 또다시 민주당에 기생해 의석을 약탈하게 됐다.

가히 여의도의 '기생충'이라 불러도 손색없다"고 맹비난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정치인으로서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용 의원은 비례 후보자에서 사퇴하라"고 쏘아붙였다.

새로운미래 김효은 선임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 2대 세습이 웬말이냐. 배지 한 번 더 달아보겠다는 정치인의 세금 도둑질, 유권자 기만"이라며 "꼼수정치의 용 의원에 불출마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