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 공관위 구성 전 비례정당 참여 결정…당헌·당규 따르기 어려워"
민주, 비례 밀실공천 우려에 "민주성·절차 최대한 지킬 것"
더불어민주당은 5일 당내에서 제기된 '비례대표 후보 밀실 공천' 지적을 두고 "당헌·당규 절차에 따라 하기에 물리적, 시간적 어려움이 있다"며 "(비례대표 공천에서) 당의 민주성과 절차를 최대한 지키면서 한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후보 추천 분과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 후보 추천 관련 절차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4년 전 총선 당시 비례대표 후보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우상호 의원이 이번 비례대표 후보 공천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자 이에 대해 해명하는 브리핑이 열린 것이다.

우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4년 전에는 비례대표 신청자들의 예비 경선을 전 당원 투표로 하고, (후보) 순위는 중앙위원들의 투표로 정했는데, 이번에는 전략공관위 심사로 결정한다"며 "밀실에서 소수가 후보를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원 권리를 확장한다는 목표를 세운 지도부가 왜 이렇게 자의성이 개입될 방식을 정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우 의원의 문제 제기에 "당헌·당규상 비례대표 공천 절차는 투표 60일 전 비례대표 공관위를 구성하고, 후보를 공모한 다음 전당원투표를 통해 2배수까지 압축한 뒤 중앙위원의 투표로 (후보) 순위를 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4년 전에는 이 절차대로 진행하는 도중 뒤늦게 비례위성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절차에 따라 (민주당이) 선출한 후보를 연합정당 후순위에 배치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이번에는 비례대표 공관위 구성 전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다는 당의 방침이 정해졌다"며 "(비례연합정당) 구성원인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시민사회가 협상해 후보 선출 방식을 협상해서 당헌·당규 절차를 따르기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것이 4년 전과 가장 큰 차이"라며 "비례대표 공관위를 별도로 구성하려면 또 시간이 걸릴 수 있어 그 역할을 전략공관위가 대행하고,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공정하게 선발한다는 방침에 따라 공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