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대 가능성에 "100% 찬성하면 북한"
홍준표 "박정희 동상 건립 시의회와 논의해 결정할 것"
홍준표 대구시장은 5일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구상과 관련, "시민의 대표 기관인 시의회와 논의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기자실을 방문,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대구시장 당선 이래로 쭉 생각하고 있었던 일"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부 시민단체서 동상 세우기 하고 있는 것과는 전혀 무관하며 그들과 같이할 생각도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홍 시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대구를 대표하는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할 때가 됐다"며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이름 붙이고 그 앞에 박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시장은 간담회에서 재원 문제와 관련해 "시민의 성금으로 만들자고 하는 것도 넌센스"라면서 "시에서 하면 시민들 세금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상의 크기에 대해서는 서울 광화문에 설치된 이순신 장군 동상(높이 6.5m)보다는 작게 한다는 구상이다.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가 예상된다는 지적에는 "100% 찬성하면 북한"이라면서 "반대가 있다고 정책을 집행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반박했다.

홍 시장은 또 지난해 5월 처음으로 개최한 공무원 골프대회를 올해도 개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