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민생토론회서 청년 취업지원·기업문화 개선 계획 발표
대학생 15만명 취업준비 지원…청년 일경험 기회 10만개
청년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정부가 올해 대학생 15만 명에게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학생을 포함한 청년 10만 명에게는 국내외 일경험 기회를 주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5일 경기 광명시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청년 취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청년 친화 기업문화 조성 계획을 밝혔다.

올해 노동부는 대학생들의 진로 설계, 취업 준비 등을 돕는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전국 50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15만 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작년 12개 센터, 3만 명에서 대폭 늘어난 것이다.

저학년에게는 직업·진로탐색을 도와주고, 고학년에게는 취업활동계획 수립 지원과 훈련·일경험을 제공한다.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한 일경험 기회도 작년 8만5천 개에서 올해 10만 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민간 4만8천 개, 공공기관 2만2천 개, 중앙부처 5천 개, 해외 5천700개, 분야별 특화 2만5천 개 등이다.

일경험이 구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연계도 강화하고, 타지역 소재 기업 일경험에 참여하는 지역 청년에게는 월 20만원의 체류비도 지원한다.

해외 취업을 원하는 청년에게 어학, 직무 연수 등을 제공하는 K-Move 스쿨은 올해 3천1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월 최대 20만원의 연수 장려금도 준다.

또 제조업 등 구인난을 겪는 업종에 취업하는 청년 2만5천 명에게 최대 200만원의 지원금을 주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에는 최대 1천2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한다.

노동부는 아울러 공정하고 일·생활 균형이 있는 청년 친화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데에도 힘쓰기로 했다.

위법 채용 공고가 없는지 온라인 공공·민간 채용 포털을 모니터링하고, 부정고용이나 고용 세습 등에 대한 제재를 신설해 불공정한 채용 관행을 개선한다.

유연근무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엔 컨설팅과 인프라 투자비를 지원하고, 유연근무 활용 근로자 1인당 월 최대 30만원의 장려금도 기업에 지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