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동 등 8명 몰린 경북 안동·예천은 '경선' 가닥
인천 남동갑 손범규·경기 남양주갑 유낙준·충북 청주흥덕 김동원 공천
與, 강남·영남권 최대 3곳 '국민추천제' 도입…내일 대상 발표(종합)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일 서울 강남권과 영남권 중 2∼3곳에 '국민추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추천제는 최대한 많으면 두세 곳이 될 것이며, 몇 개로 할지를 두고 격론 중"이라며 "(대상 지역이) 대강 정해졌는데 내일 다시 토론하고 발표하기로 했다.

영남권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데는 들어가야겠죠"라고 말했다.

국민추천제 대상 지역으로는 서울 강남권에서 서울 강남을이 유력하고, 영남권에서는 대구·경북(TK)·부산·울산·경남(PK) 한 곳씩 포함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정 위원장은 국민추천제 대상 지역을 당초 알려진 것보다 적은 2∼3곳에 적용키로 한 데 대해 "시간이 없으면서 우리가 잘못 너무 크게 벌렸다가는 후보만 좋으면 우리 후보들이 다 당선될 데인데, 쓸데없이 너무 힘을 뺄 수 있어서 가능한 한 단출하게 확정해서 하려 한다"며 "(선정 방식도) 약간 절충형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절충형'의 의미를 묻자 "우리가 얘기하는 국민추천제로 가면 여론을 수용하는 방식이라든가 여러 복잡한 문제들이 많기에 국민추천제라는 취지를 살리면서 신속하게 치고 나가려 한다"며 "그걸 갖고 시간과 힘을 뺏기면 우리의 최고전략자산인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여기저기 가서 하는데 (시간과 힘을) 뺏긴다.

그리고 공천만 잘하면 되는 데니까, 심플하게 가되 취지를 살려서 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공관위는 기존 선거구와 변동이 없는 걸로 확정된 경북 안동·예천의 경우 '경선'을 치르는 쪽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동·예천에는 한 비대위원장의 비서실장인 초선 김형동 의원을 비롯해 총 8명이 공천을 신청한 상태다.

정 위원장은 "안동·예천은 결론이 났는데 아무래도 경선으로 갈 것 같다"며 "내일 발표하겠다"고 했다.

공관위는 또 우선추천(전략공천) 가능성이 거론되는 서울 영등포갑, 강서을을 비롯해 공천 방식이 정해지지 않은 선거구들의 우선추천 또는 경선 여부 등을 5일 오전 발표하기로 했다.

서울 영등포갑에는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힘에 입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 강서을에는 한 위원장의 험지 출마 제의를 수락한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의 우선추천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밖에 당 공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출마 선언을 한 경기 화성을 공천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당 공관위는 3차 경선 결선투표를 실시한 결과 인천 남동갑에 손범규 전 SBS 아나운서, 경기 남양주갑에 유낙준 전 해병대 사령관, 충북 청주흥덕에 김동원 전 동아일보 경제부 기자를 각각 공천한다고 밝혔다.

인천 남동갑 경선에서는 손 전 아나운서가 전성식 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 민생안정분과위원장을, 경기 남양주갑에서는 유 전 사령관이 심장수 변호사를 각각 꺾었다.

충북 청주흥덕에서는 김 전 기자가 송태영 전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을 꺾고 공천장을 따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