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원대 방산 프로젝트를 두고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전면전을 벌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 측 군사기밀 유출 의혹에 대한 방위사업청의 조사 결과에 불복해 한화오션이 경찰에 수사를 촉구하면서다. 경쟁사를 경찰에 고발한 건 국내 조선업계 역사상 전례 없는 일이다. 양사 모두 특수선 수주 잔량이 내년 이후에 텅 비는 터라 ‘한국형 구축함 사업(KDDX)’ 수주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한화오션, HD현대重 경찰 고발…7조 KDDX 수주 놓고 정면충돌

기밀 유출에 임원이 개입했나

한화오션은 4일 공개 입장문을 통해 “HD현대중공업 임원이 군사기밀 유출 사건에 개입한 사실을 수사해 처벌해달라고 촉구하는 고발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게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사건의 발단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HD현대중공업 직원 9명은 2012~2015년 해군의 KDDX 관련 사업 내용을 외부로 유출했다. 군사기밀 유출 혐의로 적발된 직원들은 지난해 11월 징역형 및 집행유예를 판결받았다. 방사청은 이 사건에 대해 지난달 27일 HD현대중공업의 국가사업 입찰을 제한하는 ‘부정당 업체 지정’을 논의했지만 행정지도로 매듭지었다. KDDX 입찰에 HD현대중공업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단독 입찰을 기대했던 한화오션은 강력한 경쟁자와 입찰을 다투게 됐다.

한화오션이 “HD현대중공업이 방사청의 제재를 부당하게 피해 갔다”고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대 쟁점은 임원급의 개입 여부다. 방위사업법상 방사청은 회사의 대표나 임원이 청렴의무를 위반하면 부정당 업체로 지정해 입찰에서 배제할 수 있다. HD현대중공업 측은 직원들의 불법 행위를 인정하면서도 임원 이상의 조직적 개입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방사청의 심의 끝에 이미 종결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화오션 측은 “임원급 이상의 지시 없이 직원들이 군사기밀을 유출하고 서버에 저장까지 했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KDDX 수주에 사활 건 두 기업

양사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는 배경엔 7조원 안팎의 KDDX 사업을 반드시 따내야 하는 사정이 있다. 두 기업 모두 특수선 수주 잔량이 고갈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25년으로 한정하면 대형 함정의 수주 잔량은 1척에 불과해 핵심 엔지니어들의 인력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서도 주장이 엇갈린다.

한화오션 측은 “HD현대중공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필리핀 등에서도 이미 수주한 프로젝트가 많아 수주 잔량 얘기는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KDDX를 수주해 쌓은 포트폴리오로 해외 국가의 군함 입찰전에서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는 점도 이 사업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다.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위산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한 한화그룹으로선 이번 사건을 절호의 기회로 삼을 태세다. 특수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유일한 기회로 판단하고 있다는 얘기다. HD현대중공업이 경찰 수사로 제재받는다면 KDDX 사업을 독점 수주할 가능성도 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