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왼쪽)가 4일 서울 청진동 CJ대한통운 본사에서 이복진 태림포장 대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CJ대한통운 제공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왼쪽)가 4일 서울 청진동 CJ대한통운 본사에서 이복진 태림포장 대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포장재업계 1위 태림포장과 손잡았다. e커머스의 성장으로 급증한 택배용 골판지 상자를 안정적으로 수급받기 위해서다. 양사는 협력 범위를 친환경 포장재 도입 등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4일 서울 청진동 본사에서 태림포장과 물류 효율화 및 포장 원자재 수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태림포장은 CJ대한통운에 택배용 골판지 상자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CJ대한통운은 그동안 태림포장이 자체적으로 운영해오던 골판지 원재료 수송 및 공장 내 물류를 도맡게 된다. 태림포장과의 협력을 계기로 제지물류 사업도 본격 확대하겠다는 게 CJ대한통운의 목표다.

업무협약 배경엔 최근 급증한 택배용 골판지 상자 수요가 있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소비 트렌드가 e커머스를 중심으로 재편됐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은 이를 위해 국내 1위 업체인 태림포장을 통한 안정적인 수급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태림포장은 공간 활용도와 압축강도가 높은 8각·12각 상자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최근엔 스티로폼 보냉박스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보냉골판지 상자 ‘테코박스’도 개발했다. CJ대한통운은 기존에 사용하던 스티로폼 포장재를 태림포장의 테코박스로 대체하기 위한 협력도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택배 물량이 증가할수록 양사 모두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어 ‘윈윈’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는 “첨단 물류기술과 노하우에 기반해 태림포장의 물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물류기업과 제조사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재계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