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운동 통해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 정치개혁 이뤄야"
"당 대표가 국회의원 후보 공천 등 좌지우지하는 것은 문제"
"팬덤 정치는 변형된 파시즘…극소수가 폭력으로 다수 움직여"

[※ 편집자 주= 최연혁 스웨덴 린데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인터뷰는 분량이 많아 세 차례로 나눠 송고키로 했고,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첫 번째는 지난 2월15일 [삶] 한국 대 스웨덴, 9 대 0…너무 창피하고 부끄럽다(종합)라는 제목으로 나갔습니다.

두 번째는 2월22일 [삶] 국민 99%는 평생 못타볼걸요…난 항상 공짜로 이용하는데라는 제목으로 송고됐습니다.

]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의사들이 의료 현장을 떠나는 것은 충격적인 일이다.

사람의 목숨을 살리는 것이 직업인 그들이 응급 상황에 따라서는 살인과 다름없는 행위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의사들이 자기보다 나이 많은 환자들에게 반말하거나 호통을 쳐도, 3시간이나 기다린 끝에 진료실에 들어온 환자에게 왜 질문하느냐고 짜증을 내도, 명확한 의료사고인데도 법대로 하자면서 환자와 그 가족을 협박해도, 누가 봐도 뻔한 과잉 진료를 하고는 돈을 내놓으라고 요구해도 국민은 참는 경우가 많았다.

의사들은 적어도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사명(使命)에는 충실한 사람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그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그들에게 우선순위는 환자들의 생명보다는 환자들의 돈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국민은 하게 됐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이 의사들을 비난할 수 있어도, 그렇게 하기에는 민망한 사람들이 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이다.

그들은 180여개의 기괴한 특권들을 누리면서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고칠 생각도 거의 없는 듯하다.

대한민국이 약소국에서 벗어나 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려 하는 것을 방해하고, 법률과 헌법을 무시해서 법치주의마저 흔든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시민들이 오랫동안 싸워서 이뤄낸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사람도 국회의원들이라는 지적이 많다.

그들이 국가와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데, 국민이 그들의 이상한 행태를 끝없이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회의원과 의사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먼저 그들의 그 신분은 국민이 부여한 것이라는 점이다.

국회의원은 당연히 국민이 뽑은 것이고, 의사라는 면허도 국민이 정부를 시켜 제공한 것이다.

그런데도 국민이 뭐라 하든 신경 쓰지 않는 것도 이들의 공통점이다.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것이냐?"면서 분개해도 그들은 미동도 하지 않는다.

이는 사명감보다는 특권을 누리기 위해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이것도 국회의원들과 의사들이 서로 비슷한 대목이다.

국민에게 사실상 막대한 피해를 주면서도 국민을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주장하는 것도 닮은 점이다.

자신들이 대한민국의 최고 엘리트라고 생각하는 것도 유사한 점이다.

잘 살펴보면 그들보다 우수한 인재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포진해 있는데도 그걸 인정하지 않는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국회의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행동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최연혁(64) 스웨덴 린네 대학교 교수도 그런 사람이다.

그는 지난달 8일과 16일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에서 가진 두차례 인터뷰에서 "한국에서 나이 좀 들어 국회의원을 하려는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삶에서 뭔가를 이뤘으니 이제는 마지막으로 정치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들은 국회에 들어와서는 선명한 대립과 상대방 공격에 특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최 교수는 "당은 자기들 노선에 일관되게 충성하는 이런 사람들을 공천하고 있으니 국회에서는 싸움이 그치지 않는다"면서 "이런 국회가 자체 개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 특권을 없애기 위해서는 범국민적 시민운동이 일어나야 한다"면서 "이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국민협의체에서 국회의원 특권을 포함한 정치개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최 교수는 1960년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웨덴어 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 정치학과를 마쳤다.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1997년부터 2013년까지 스웨덴 쇠더른턴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로 일했다.

2016년부터는 스웨덴의 린네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는 연구년을 얻어 한국에서 연구 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편집자 주= 아래 '국회의원 특권요약'은 최 교수와의 일문일답 내용을 정리하기에 앞서 독자들의 이해와 편의를 위해 이전 인터뷰에서 나간 내용을 보강해 다시 수록한 것입니다.

]

<한국 국회의원 특권 내용 요약>
한국 국회의원들은 횡령, 사기, 뇌물수수 등 파렴치한 범죄를 저질러도 구속되지 않는다.

불체포 특권 때문이다.

막말해서 상대방 명예에 치명적 타격을 가해도 면책 특권을 갖고 있기에 처벌받지 않는다.

국회의원이 이런 특권을 가진 나라는 한국 외에 없다.

스웨덴에서는 약간의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도 의원직을 내려놓는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세비라는 명목으로 월 1천300만원, 연간 1억5천700만원을 받는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감안하면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개인적인 중대 범죄로 감옥에 들어가 있어도 세비를 받는다.

스웨덴 국회의원 연봉은 1억원 정도로 한국의 3분의 2 수준이다.

한국 국회의원의 실질 연봉은 5억원이다.

세비 1억5천700만원 외에 의원 사무실 지원 경비로 1억원을 받는데, 그 절반은 승용차 유류비 등 개인용이어서 실질 연봉에 들어간다.

후원금으로는 매년 1억5천만원을 받고, 선거가 있는 해에는 3억원을 받는데도 선거비용은 전액 국고에서 보전받는다.

이러니 후원금은 의원의 개인 호주머니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선거는 국회의원 선거, 지방 선거, 대통령 선거 등으로 3개년에 있으니 거의 매년 진행되는 셈이다.

이런 것을 감안하면 국회의원 실질 연봉은 적어도 5억원은 된다.

지난 19대 이전 한국 국회의원을 하루라도 지낸 사람은 65세 이후에 월 120만 원의 연금을 받는다.

이들은 국회의원으로 일할 당시에 보험료를 전혀 내지 않았다.

국민이 월 120만 원의 연금을 받으려면 매달 30만 원씩 40년간 보험료를 내야 한다.

국민이 수령하는 국민연금 평균은 월 54만 원이다.

한국 국회의원들이 받는 사무실 경비는 비용 발생 여부와 상관없다.

택시를 타지 않아도 매월 택시비를 받고, 문자를 발송하지 않았는데도 매달 문자 발송비를 받는다.

승용차가 고장 나지 않았는데도 한 달마다 차량 유지비를 받으며, 야근하지 않았는데도 달마다 야근 식대를 받는다.

스웨덴에서 이런 지원 경비는 없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한국 국회 상임위원장은 월 1천만원씩 연간 1억2천만원의 판공비를 받는다.

이 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또 상임위원장의 월 차량 유지비는 100만원이다.

매달 차량이 고장 나는 것이 아닌데도 계속 받는다.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 국회의원들에게 이런 차량 관련 지원은 없다.

그들은 주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니 유류비, 차량 유지비가 나올 리 없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KTX 특실, 비행기 비즈니스석, 의원회관 내 이발소, 헬스장, 목욕탕, 약국 등을 공짜로 이용한다.

의원 회관에 있는 내과, 치과, 한의원은 가족까지 공짜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등의 귀빈실, 귀빈 주차장도 무료로 이용한다.

국회의원의 이런 이용에는 횟수 제한이 없다.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에서는 이런 특권을 찾아볼 수 없다.

스웨덴 공항에서는 의원들이나 장관들이 비서 없이 혼자 서류나 노트북을 보다가 줄을 서라고 하면 시민들과 같이 줄을 서서 비행기 안에 들어간다.

이 나라에서 국회의원이 비행기 비즈니스석을 타거나 공항 귀빈실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다른 시민들처럼 돈을 내야 한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1년에 두차례씩 나랏돈으로 호화판 해외 시찰을 할 수 있다.

작년 4월 여야 국회의원 5명이 '재정 준칙' 제도를 배우겠다면서 스페인, 프랑스, 독일에 열흘간 다녀왔는데 9천만 원을 썼다.

항공기 비즈니스석 비용만 5천500만 원이었다.

스페인에 가서는 "한국 재정 건전성이 스페인보다 훨씬 좋은데, 오히려 우리가 배우고 싶다"는 말을 듣는 촌극(우스꽝스러운 일)이 벌어졌다.

한국 국회의원들이 해외에 나가면 '칙사' 대접을 받는다.

외국에 있는 한국 공관들은 자동차, 통역, 숙소 등을 구해주고 만찬과 오찬을 한 번씩 열어줘야 한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한국 국회의원 보좌진은 9명인데, 일본 국회의원 비서는 3명이다.

스웨덴에는 국회의원 보좌진이 아예 없다.

한국 국회의원은 보좌진을 수행비서로, 운전기사로, 지역구 관리원으로 쓴다.

선거가 임박하면 보좌진 대부분을 지역구에 내려보내 자기 선거운동을 하도록 한다.

이들 보좌진은 국가로부터 월급을 받는 공무원이어서 이런 행위는 불법이다.

한국 국회의원이 공짜로 사용하는 의원회관 내 사무실은 45평 규모의 호화판이다.

스웨덴 국회의원은 3∼4평의 좁은 공간에 혼자 있으면서 직접 전화를 받고, 손님이 오면 옷을 받아 걸어주며, 커피를 끓여준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출판기념회를 통해 검은돈을 받는 경우가 있다.

스웨덴에는 출판기념회라는 문화 자체가 아예 없다.

한국 국회의원들은 경조 행사를 통해서도 뇌물을 받는데, 이 또한 선진국에서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한국에서는 국회의원들이 지방의원 후보자들에 대해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하면서 후보당 2억∼3억원을 받는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스웨덴 국회의원들은 지방의원에 대한 공천권 행사가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

스웨덴 지방의원은 무급(無給·급여 없음)이어서 뇌물을 주고 지방의원을 하려는 사람이 없다.

한국의 거대 정당은 매년 수백억 원의 선거보조금과 경상 보조금을 국가로부터 받는 데, 구체적 사용 내용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선관위나 국회 사무처 등에 상세히 보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거대 양당은 선거보조금으로 선거 때 수백억 원을 받고, 선거가 마친 다음에 또 지출 명세를 제출해 대부분의 선거비용을 보전받는다.

이는 이중 지급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선관위가 몇차례 관련 법률 개정을 요청했지만, 매번 무시당했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다음은 최 교수와의 일문일답.

-- 한국에서 국회의원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모두는 아니겠지만 대다수 국회의원은 "나도 한번 권력이라는 걸 경험해보자"는 사람들이다.

평생 국가지도자를 연구한 알렉산더 조지 교수는 이들을 보상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치인이라고 했다.

즉 애정결핍, 성취욕, 누구의 관심을 끌어보고 싶은 욕망, 보상심리가 강하게 작용하는 정치인들이다.

특권도 그런 보상들 가운데 하나다.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기에 그 특권이 당연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들은 보상에 더 큰 관심이 있기 때문에 정치적 입문 동기와 그 활동이 순수하지 않다는 것이 조지 교수의 설명이다.

한국에서 국회의원의 특권을 없애야 하는 이유다.

권력을 한번 잡아보자는 마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국회에 들어가야 한다.

-- 스웨덴 정치인들은 특권에 관심이 없나.

▲ 스웨덴 정치인들은 자유, 평등, 복지 등 사회적 가치나 정치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국회의원이 되기 때문에 특권을 누릴 생각이 없다.

국민도 그걸 용납하지 않는다.

스웨덴 정치인은 스스로가 특권을 철폐하기 위해 앞장선 전통을 갖고 있다.

도제 제도와 고위공직자 독점의 철폐, 장교와 외교관 임용 특권 포기, 막스 베버식 보편적 관료제도 도입 등으로 자기들의 기득권을 내려놓았다.

1920년대 이후 정치 민주화를 이루는 시기에는 정치적 특권도 포기했다.

-- 한국 국회의원들은 입법 로비를 받아 금품을 수수하는 일이 있는데, 스웨덴에도 이런 일이 있나.

▲ 로비스트가 없는 나라는 없다.

국회의원들이 로비스트를 만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스웨덴에서 국회의원이 로비스트를 만나는 것은 공식적인 일정이며 단독적인 회동이 아니다.

여야의원들, 상임위의 멤버들이 집단으로 만난다.

이런 자리에서 뇌물을 주고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물론 100% 완벽하지 않다.

무기업자가 국회 국방위원회 몇사람을 데리고 외유했다는 등의 스캔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 로비스트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것인가.

▲ 나는 몇 년 전 스웨덴 정치인들이 로비스트를 만나는 것에 대해 이 나라 국민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연구를 진행한 적이 있다.

교육을 더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로비스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현장의 어려운 점을 듣기에 더 좋은 법률을 만들 가능성이 커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스웨덴 국회의원들이 로비스트들과 골프를 하거나 술을 마시지는 않는다.

그럴 시간도 없지만 회기 중 그랬다면 신문 톱 기삿감이다.

기자들이 정치인들의 모든 영수증을 열람해 낱낱이 파헤치기 때문에 그런 일은 불가능하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한국 민주주의가 위기인가.

▲ 팬덤 정치를 보면 한국 민주주의가 위기라는 생각이 든다.

파시즘과 나치즘은 소수의 폭력화이며 극소수의 독재다.

극소수가 국민들 다수를 통치하는 방식이다.

지금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극소수의 팬덤이 무서워서 말을 못 하고 있다.

집단적으로 일제히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는 등의 방식으로 폭력을 행사한다.

다수가 이런 소수에게 끌려가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다.

팬덤 정치는 어떻게든 극복해야 한다.

그 팬덤 정치가 뿌리내리고 활동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준 것은 정치인들이다.

그들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들이 해결해야 한다.

-- 한국 민주화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나.

▲ 서양의 의회 민주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인 1918년부터다.

그전에는 왕이 말 한마디로 총리를 끌어내리는 것이 가능했다.

그러니 민주주의 역사는 이제 100년을 조금 넘은 정도다.

한국은 1987년 민주화가 이뤄졌지만, 아직도 진행 중이라고 본다.

민주화가 공고해지고, 시민화가 진행돼야 한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정치에 참여해 선거 혁명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가 성숙해져야 한다.

그러면 타협에 의한 민주적 정치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권운동, 환경운동, 동물운동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야 한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본인은 한국의 민주화를 위해 정당 민주화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 당내 민주화는 당 대표 한 사람에게 집중된 권력을 분산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스(Boss) 정당에서 탈피해야 한다.

한국의 당 대표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회의원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러니 아무도 당 대표의 심기를 거스르지 못한다.

당 대표는 사무총장, 정책위 의장, 최고 위원 등 당직자 임명에도 강한 입김을 갖는다.

-- 스웨덴에서는 당 대표가 이런 권한을 갖고 있지 않나,
▲ 스웨덴 당 대표는 국회의원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당직자들도 당원 투표 등에 의해 선발한다.

그러니 당 대표가 한국처럼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것은 불가능하다,
-- 스웨덴에서는 당 대표는 어떻게 선출하나,
▲ 당마다 조금씩 다르다.

나는 사민당의 당 대표 선출 방식에 대한 연구를 위해 역대 당 대표 추천위원장 인터뷰를 진행했던 적이 있다.

이 당의 경우 290개의 지역구가 5명씩 골라 26개의 권역에 올리고, 이 권역들은 중앙 중앙당에 이들을 추천한다.

중앙당 추천위가 이들 100여명 가운데 5명을 선정해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설득력과 소통 능력, 위기관리 능력, 도덕성, 정책 비전, 경제운용 능력, 국제적 감각 등을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당 원로나 실세 누구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 이렇게 해서 최종 1명을 선정해 전국 대의원들이 참가하는 전당대회에 올린다.

여기에서 과반수를 얻어야 당 대표가 된다.

이 전당 대회에는 다른 사람도 원한다면 당 대표 선임 경쟁에 나설 수 있지만 추천위가 올린 사람이 부결된 적은 없다.

이런 식으로 당 대표를 뽑으니 계파가 생길 수 없다.

-- 스웨덴 정당은 선거에 내놓을 정책도 지역구에서 받아 결정한다고 하던데.
▲ 국회의원 선거는 4년마다 1번 열리는데, 사민당뿐 아니라 모든 정당은 선거 1년 전에 당 총회를 개최한다.

이 총회에서 선거에 내놓을 정당 정책을 결정하는데, 그 안건들은 지역구에서 올라온 것이다.

당 총회는 놀랍게도 수백건이나 되는 정책 방안들을 놓고 찬반 투표를 실시해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이런 장면은 국민에게 공개된다.

스웨덴의 공익 채널 SVT는 의회의 한 석이라도 보유한 당의 전당대회를 전국으로 중계를 해주기 때문이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한국의 경우, 호남 유권자는 민주당에서 공천된 사람을 무조건 뽑고, 영남 유권자는 국민의힘에서 공천된 사람을 무조건 뽑는다면, 이들 당은 지역 단체이지 정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 이들 양당이 정치적 결사체이기는 하다.

정권을 창출하기 위해 모인 집단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는 정당이라고 볼 수 있지만, 반쪽짜리 정당이다.

원래 정당은 정권을 잡아서 자유, 평등, 정의 등 정치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한국의 정당들은 그런 가치에 무게를 두지 않는다.

권력 획득의 목적은 갖고 있으니 권력 카르텔이라고 볼 수 있다.

--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에도 문제가 있는 것인가.

▲ 그런 식의 투표를 하는 유권자들도 피해자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그런 지역감정을 부추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지역당 문제를 제도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는 소선구제인데,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이다.

2명 이상의 국회의원을 선출한다면 다른 당 출신도 뽑아야 하기에 지역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현행 소선구제가 문제가 있다면 왜 그동안 고치지 않고 그대로 뒀나.

▲ 정치인들의 이기심 때문이다.

국회의원들이 정치적 유불리(有不利)만 고려하다 보니 이렇게 됐다.

그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다는 말은 레토릭(과장된 미사여구)이다.

이는 최근에 총선 41일을 남기고 선거구를 획정한 사례에서도 확인됐다.

각 당의 핵심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비례대표를 한석 줄이는 대담성도 보였다.

양당 모두 비례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었지만 지키지 않았다.

자신들 이익을 위해서라면 공직선거법도 고려하지 않는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한국의 시위 문화에 문제가 있다고 보나.

▲ 한국에서는 시위가 벌어지면 경찰버스가 줄지어 서 있다.

나는 스웨덴에서 37년간 살면서 그런 모습을 본 적이 없다.

시위자들이 법을 지키고, 폭력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이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어디를 행진하겠다고 신고했으면 허가받은 그대로 한다.

우리나라 시위자들은 도로를 무단 점령하는 일이 잦다, 시위하더라도 남한테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

-- 한국의 시위 문화는 왜 그럴까.

▲ 시민의식의 결여 때문이다.

시민의식을 위해서는 잘못한 것에는 책임을 져야 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배려심을 가져야 하며, 신고한 대로 행동하는 준법정신이 필요하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품는 포용력도 있어야 한다.

상대방을 무조건 비판하기보다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한국에서 의대 입학 정원 확대 문제로 의사들이 시위를 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스웨덴에서 의사는 어떤 직종인가.

▲ 스웨덴 고등학생들은 대체로 과외 수업을 받지 않는다.

대학에 가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졸업할 때 대학 진학률이 28%에 그친다.

고졸자와 대졸자의 임금 격차가 없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의대나 법대에 진학하려는 일부 학생들은 과외수업을 받는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스웨덴에서도 의사나 변호사는 인기 있는 직종이다.

-- 스웨덴에서 의사의 연봉은.
▲ 한국 돈으로 1억원 정도다.

이 나라 국회의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의사는 대부분 공무원 신분이어서 한국 의사처럼 급여가 많지 않다.

스웨덴에서 급여가 높은 사람은 기업 최고경영자(CEO), 스포츠 스타, 연예인 등이다.

-- 그래도 의사 급여로는 너무 적은 것 아닌가.

▲ 스웨덴 의사들은 환자를 많이 받지 않는다.

환자 1사람당 30분씩 할애해서 하루에 6∼8명 정도만 받는다.

사민당이 의사들의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해 진료 대상 환자 수를 제한했기에 이렇게 됐다.

-- 급여가 적으면 유능한 사람이 의사를 하려 하지 않을 듯한데.
▲ 스웨덴에서는 그렇지 않다.

생명을 살린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기에 연봉에 연연해하지 않는 의사들이 많다.

이 나라에서 의료기관은 신뢰도 1위다.

의사와 간호사가 박봉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을 자기 가족처럼 돌보기 때문이다.

한번은 나의 부모님이 스웨덴에 오셨을 때 며칠간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다.

병원 측은 나에게 병간호를 위해 병원에 오지 말라고 했다.

자기들이 모두 알아서 한다고 했다.

-- 지난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스웨덴 의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던데.
▲ 스웨덴의 의료는 예방의학 체계다.

병원에 투자하기보다는 병원에 갈 일이 없도록 하는 데 돈을 쓴다.

국민이 스스로 운동할 수 있도록 수영장, 공원, 크로스컨트리 트랙, 겨울 호수 스케이트 장 등 환경 조성에 예산을 많이 투입한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갑자기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자 의료진이 부족했고, 의료물자가 충분하지 않았다.

의료진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다 쓰러지는 일도 생겼다.

이러니 의사와 간호사들이 급여가 높은 노르웨이 등으로 떠나는 일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유럽에서 의사들을 데려와 6개월간 교육한 뒤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스웨덴이야말로 의대생을 늘려야 하는 나라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스웨덴에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급여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 1951년 노총이 임금연대를 선언했다.

대기업 정규직 사원의 임금인상은 자제하고, 중소기업과 비정규직 임금을 높이자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이 적용됐다.

-- 그럼,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점은 없나.

▲ 직업 안정성 차이뿐이다.

시간당 임금 차이는 거의 없다.

-- 대기업이 자사 정규직 사원의 임금을 올리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중소기업에 임금 인상의 여력이 생기는 것은 아닌데.
▲ 그렇다.

중소기업은 일정 수준의 임금을 인상하지 못하면 결국 구조조정 대상이 된다.

그 결과, 한계상황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정리됐다.

-- 스웨덴 기업들은 많은 세금을 내야 하고, 직원들의 사회복지 비용도 부담해야 하기에 경영하기가 쉽지 않을 듯한데, 왜 다른 나라로 이전하지 않나.

▲ 정부 정책에 일관성이 있고, 상속·증여세가 없다.

황금주 제도는 경영권 방어에 도움을 준다.

스웨덴 국민이 영어를 잘하는 점도 기업에는 유리한 요소다.

[삶] 내 인생 괜찮았는데, 이젠 그좋다는 국회의원 한번 해봐야겠다(종합)
-- 본인은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나.

▲ 내가 재직 중인 학교가 바닷가에 있다.

점심을 먹고 바닷가에서 산책하곤 한다.

틈나는 대로 조깅도 한다.

-- 스웨덴에서 식사는 어떤가.

▲ 나는 아침에는 시리얼과 빵을 먹고, 점심은 스웨덴식으로, 저녁은 한국식으로 먹곤 한다.

어떻게든 하루에 한 번은 한국식을 먹으려 한다.

과거와 달리 아시안 상점에 가면 2∼3칸 정도가 코리아 코너인데, 거의 모든 한국 음식 식재료가 있다.

단무지, 컵라면, 어묵도 있을 정도다.

-- 하루 루틴이 어떻게 되나.

▲ 오전 5∼6시에 일어난다.

이때 전 세계 전현직 리더들의 연설문이나 다른 자료를 통해 이들의 리더십과 레토릭에 대해 곰곰이 생각한다, 말의 수준이 정치의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다음에 학교로 출근해 강의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오후 11시쯤에 잠든다.

--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 새로 출범하게 될 22대 국회는 특권 포기를 국민들께 선언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면 한다.

정당법, 공직선거법, 국회법의 모든 특권 관련 조항도 손보겠다고 약속했으면 좋겠다.

22대 국회의 시대적 과제는 과거와의 결별이다.

또 한 번 극한 대립으로 가거나 국회의원 스스로가 특권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나설 수밖에 없다.

대통령도 남은 임기 동안 대통령제 개혁과 같은 국가의 기틀을 다시 잡는 데 온 힘을 다해서 20년 후 긍정적 평가를 받는 지도자로 남기를 바란다.

(취재지원 김수지·김민수 인턴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