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박진 출마 반대" 진보당 전진희 사퇴…박진 "이재명식 야합"
민주-진보, 서대문을 총선후보 민주 현역 김영호로 단일화(종합)
4·10 총선에서 협력하기로 한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이 서울 서대문을 후보를 현역인 민주당 김영호 의원으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김 의원과 진보당 전진희 후보는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를 선언했다.

이들은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고 정치·민생 개혁의 희망을 만들기 위해 정책연대 및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앞서 문석진 전 서대문구청장과의 경선에서 승리해 민주당 후보로 확정됐다.

서대문을 국민의힘 후보는 박진 전 외교부 장관이다.

김 의원과 전 후보는 합의문을 통해 "독립운동의 역사를 가진 서울 서대문구 주민들의 자긍심을 꺾는 대일 굴욕외교 수장 박진 전 장관의 출마를 단호히 반대한다"며 "민주진보개혁 후보의 승리를 위해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전 후보의 결단이 있었기에 단일화할 수 있었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기에 단일화 협의는 원만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전 후보는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한 정치 말고 나라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치를 하라'는 주민 가르침을 받아안고 진보당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윤 대통령 심판의 기수로 서라는 주민의 명령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진보당은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을 함께 만들기로 합의하면서 지역구에서 후보 단일화 추진을 선언한 바 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명분도, 목적도 없는 불분명한 단일화"라며 "표를 위해서라면 대한민국 정체성마저 부정하는 극단 세력과 손잡는다는 '이재명식 야합'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명한 서대문을 유권자들이 주민은 안중에도 없는 이재명식 야합을 단호히 심판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