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본 투표소 2018년보다 113곳 줄어…러 중앙선관위 "안전 보장 안 돼"
대선 앞둔 러, 우크라 사태로 재외국민 투표소 운영 대폭 축소
오는 3월 대선을 앞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 영향으로 재외국민 투표소 운영에 상당한 차질을 빚게 됐다고 29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베도모스티와 코메르산트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대선을 위한 재외국민 사전투표소를 해외 45개 국가 67곳에 마련할 방침이다.

직전 대선이 열렸던 2018년에는 해외 거주 러시아인들이 77개 국가에서 사전투표를 실시했다.

재외국민 사전투표에 이어 본투표 또한 직전 대선 때보다 대폭 축소된 상태로 치러진다.

러시아는 2018년 대선 당시 해외 145개 국가에서 400개 투표소를 운영했지만, 올해는 전체 해외 투표소 수가 113곳 줄어들 예정이다.

러시아가 비우호국으로 지정한 독일의 경우 이전에 15개 투표소가 설치됐지만, 올해는 단 2개 투표소만 문을 연다.

러시아 중앙선관위 측은 재외국민들을 위한 투표소 운영 차질은 서방 제재 영향에 따른 재외공관 수 감소 등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후 러시아와 서방 간 외교 갈등이 고조되자 미국, 독일, 핀란드 등 러시아가 비우호국으로 지정한 국가에서 운영됐던 러시아 재외공관 가운데 30곳가량이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까닭에 러시아 정부는 해외 거주 유권자들의 안전 등을 고려해 비우호국으로 지정한 일부 국가에서는 재외국민 투표를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니콜라이 불라예프 중앙선관위 부위원장은 "러시아인들이 해외에서 투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러시아 외무부와 함께 노력했지만, 모든 곳에서 투표소를 열지 못할 것"이라며 "이는 러시아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 재외공관이 있는 국가들 탓"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안전을 보장하지 않았다"라며 "이전에는 투표를 할 수 있었던 수만 명의 러시아인들이 투표권 행사를 거부당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앙선관위 측은 러시아를 적으로 지정하지 않은 국가에서는 대선 투표 실시에 필요한 모든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2018년 러시아 대선에서는 해외 145개국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44만4천명의 러시아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85%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지지했다.

무소속으로 5선에 도전하는 푸틴 대통령은 내달 15∼17일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원내정당 후보 3명과 경쟁을 펼치며, 승리할 경우 2030년까지 정권을 연장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