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왕십리역 유세에 비명계 집결…친명 "사실상 항명" 불만 표출
임종석 재고요청 수용 힘들듯…안규백 "엄청난 문제 있지 않은 한 못 바꿔"
임종석·홍영표 잇단 컷오프에 '文明의 충돌' 격화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서울 중·성동갑 선거구 공천에서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홍영표 의원을 잇달아 컷오프(공천배제)하면서 친명(친이재명)계와 친문계 간 충돌 양상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당내에서는 친명계와 친문계가 지금의 갈등을 봉합하는 것은 물 건너간 일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일부에선 이미 '심리적 분당'을 거론하기도 한다.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29일 인천 부평을 현역인 홍영표 의원을 배제하고 영입 인재인 박선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과 이동주 의원이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이틀 전 임 전 실장에 이어 친문 주요 인사인 홍 의원에 대해서도 낙천 결정을 하면서 친문계의 반발이 더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문계인 고민정 의원은 이미 임 전 실장 낙천에 반발해 최고위원직 사의를 표명했다.

임 전 실장은 전날 오전 국회에서 회견을 열어 당 지도부에 재고를 요청하며 재선을 했던 서울 중·성동갑에서 선거를 치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고, 오후에는 왕십리역에서 주민과 지지자들을 만났다.

왕십리역 인사 현장에는 홍영표, 송갑석, 윤영찬 의원 등 친문 의원들이 대거 나와 임 전 실장을 응원, 눈길을 끌었다.

홍 의원은 이 자리에서 "당의 패배를 위한 결정에 비통한 심정"이라며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반드시 임종석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통보를 받은 윤 의원도 "통합하지 못하고 혁신하지 못하는 선거는 질 수밖에 없다"며 "임종석의 성동 공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천을 관리하는 지도부는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한 결정에 재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인 안규백 의원은 29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임 전 실장의 재고 요청과 관련, "엄청난 문제가 돌발되거나 (전 전 위원장에 대한) 검증 실패가 있지 않은 한 바꿀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친명계 지도부에서는 당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임 전 실장의 태도에 적잖은 불만 기류가 감지된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전날 왕십리역 유세를 두고 "사실상 시위이자 항명 아닌가"라며 "(친문계와의) 갈등은 해결될 수 없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탈당자 속출과 관련해 "경기하다가 질 것 같으니까 경기 안 하겠다, 이런 건 별로 그렇게 국민들 보시기에 아름답지 않을 것"이라며 "입당도 자유고 탈당도 자유"라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4일 이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를 예방한 자리에서 두 사람이 갈등을 극복하고 총선에 승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지만, 이처럼 양측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는 형국이다.

실제로 문 전 대통령 역시 당내 잡음이 커지는 현 공천 상황에 우려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공천 갈등상과 관련한 입장을 내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다만, 이 경우 여의도와 거리를 둬 온 문 전 대통령이 현실 정치에 뛰어드는 데 따른 부담이 큰 만큼 그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당으로서도 '윤석열 정권 심판론'이 희미해지는 게 달갑지 않을 수 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문 전 대통령이 메시지를 내면) 논란이 될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의 공천 개입 내지 퇴임한 대통령과 현 당 대표 간 갈등 프레임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