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이후 중단…中국방부 "인도주의 정신으로 협조"
남중국해 필리핀 공동순찰·對대만 무기판매 두고는 미국 비난
중국, 자국 내 2차대전 미군 유해 발굴 협력 4년여만에 재개
미국과 중국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중국에서 실종된 미군 유해 발굴을 위한 협력을 재개했다고 중국 국방부가 밝혔다.

장샤오강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에서 "얼마 전 중국 외교부와 중앙군사위원회 국제군사합작판공실, 군 기록 부문의 협력하에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이 광시좡족자치구와 후난성에서 현지 조사를 하고, 2차대전 기간 중국에서 실종된 미군 유해를 조사했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이는 코로나19 대유행 이래 양측이 처음으로 현지 조사 활동을 전개한 것"이라며 "여러 해 동안 중국은 줄곧 인도주의 정신을 견지하면서 미군의 중국 내 실종자 유해 조사에 협조했고, 실무적인 진전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미중 양국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5월까지는 중국에 있는 미군 유해 발굴을 위해 협력해왔다.

미국은 중국의 코로나19 봉쇄가 완화되면서 협력 재개를 추진했지만, 2021년 1월 중국과 화상으로 한 차례 회의를 한 것 외에는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이에 지난해 미 국방부는 중국에 꾸준히 유해를 송환해온 한국에 미중 협력 재개를 위한 중재를 요청하기도 했다.

미국 정부는 제2차 세계대전은 물론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에 참전했다가 전사했거나, 냉전 이후 아시아에서 활동하다가 숨진 일부 미군의 유해가 중국 내에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미국은 한미중 3국이 유해 발굴 관련 과학·기술 교류에서 시작해 신뢰가 쌓이면 한국전쟁 전사자의 공동 유해 조사·발굴까지 나아가는 방안도 구상해 작년 2월 한국에 처음 제안했고, 그해 8월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한 한국 국방부 측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국방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유해 발굴 협력 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 이슈에 관해서는 미국과 대립각을 세웠다.

장 대변인은 최근 중국과 필리핀의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미국과 필리핀 등이 합동 군사훈련·순찰을 한 것에 대해서는 "미국은 남해(남중국해) 문제의 당사국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며 "남해 문제에 관해 입장을 취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악의적 간섭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대만이 미국제 스팅어 미사일 500기를 사들이기 위해 예산을 편성할 것이라는 보도를 두고도 미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했다고 비난한 뒤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해 국가 주권과 영토 완전성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이 최근 몇 해 동안 대만에 대한 압력을 강화해 매일 같이 군함과 군용기를 대만해협 중간선 너머로 보내고 있다는 미국 매체의 보도에 관한 입장을 묻자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이 존재하고,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분할 불가능한 일부분으로 소위 '(대만)해협 중간선'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