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 촉진을 위해 커피박(커피 찌꺼기) 재활용 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사업에 참여할 커피전문점을 상시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커피박은 커피콩에서 커피 액을 추출하고 남은 부산물이다.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될 수 있는데도 일반쓰레기로 버려져 매립·소각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

서울 소재 커피전문점에서 발생하는 커피박은 1일 약 52t으로 추정되나 재활용률은 9.2%에 그친다고 구는 전했다.

마포구는 지난해 6∼12월 전문수거업체를 통해 지역 내 카페 100곳을 대상으로 벌인 커피박 수거 시범사업을 통해 총 68t을 수거해 재활용했다.

구는 지역 커피전문점의 호응에 힘입어 올해부터는 동 주민센터와 환경공무관, 환경보안관, 청소 대행업체 등 다양한 경로로 커피박을 수거한다.

지난달 15일부터 지역 내 커피전문점 165곳을 대상으로 약 40일간 12t의 커피박을 모았다.

특히 일부 커피전문점의 요청을 받아들여 올해에는 수거 횟수를 주 2회로 늘렸다.

구는 꾸준한 홍보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커피전문점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커피전문점은 마포구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여신청서의 QR코드를 스캔한 후 모바일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박강수 구청장은 "생활폐기물을 감량하고 배출 비용도 줄일 수 있도록 커피박 재자원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깨끗한 마포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커피박 재활용 함께해요"…마포구, 참여 커피전문점 모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