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버금가는 충남, 경제자유구역 복원…아산 경찰병원 건립 등
김태흠 충남지사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서 의미 있는 성과"
김태흠 충남지사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지난 26일 서산비행장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대해 "충남 현안을 총망라해 논의해 의미 있는 성과를 많이 거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2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산업으로 민생 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대통령께서 지역 현안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 의사를 표명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최대 공군 기지인 서산비행장 주변 4천270만 평(141㎢)을 비롯해 7개 지역 군 비행장 주변과 접경지역, 민원이 제기된 기타 지역 등 총 339㎢ 규모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김태흠 충남지사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서 의미 있는 성과"
충남이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첨단 산업기지가 되도록 뒷받침하겠다는 약속을 하면서 천안·홍성 국가첨단산업단지를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한 산단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진에는 35개 모빌리티 관련 기업이 입주하는 '기업혁신파크'를 조성하는 한편 충남에 경제자유구역을 복원하겠다고 덧붙였다.

3군 본부, 국방대학 등 인프라를 활용해 논산을 국방 산업 특화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아산 경찰병원 건립과 충남대 내포캠퍼스 신설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천안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공약을 언급한 점도 눈길을 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대통령께서 국립치의학연구원을 천안에 설립하겠다고 약속한 부분을 잘 알고 있었다"며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윤 대통령에게 공공기관 이전 드래프트제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수정계획 수립을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 지역 공약 15개 가운데 7개가 실행되고 있으나, 충남내륙철도 등 SOC 사업은 시작도 못 하고 있어 올해 또는 내년 초에 수정계획을 수립해달라고 했다"며 "총선 이후 2차 공공기관 이전 때 우선선택권을 달라고 말씀드렸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